Book Travel | 명인(名人) 김철호의 멀리 내다보니 창업 이야기

2023.03.27 13:32:28

“창업은 결과로 말하는 과정이다. 결과가 좋지 않으면 창업의 과정이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성공이란 타이틀을 잡을 수 없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면 과정이 훌륭하지 않은데 성공창업이라는 타이틀을 따낼 수는 없다.”

 

대한민국 명인(名人)이자 꽃게 박사로 불리는 김철호 군산계곡가든 대표가 신간 ‘멀리 내다보니 창업 이야기’를 발행,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책은 수많은 자영업자들이 아프다 울부짖는데 이 아픔을 뻔히 알고도 뛰어드는 창업자들, 그들을 위해 창업 명인 김철호가 고사성어를 통해 안전하고 올바른 창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명인(名人) 김철호의 멀리 내다보니 창업 이야기'는 불구덩이인 줄 뻔히 알고도 뛰어드는 창업자들, 그들을 위해 창업 명인(名人) 김철호가 고사성어를 통해 안전하고 올바른 창업에 대해 이야기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은 총 세 개 챕터로 나뉘어 있다.

 

‘사자성어로 알아보는 창업가 정신’은 지난 코로나19 시대같이 특수한 상황이 다시 닥쳤을 때를 대비한 창업 노하우, 실패로부터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 선진국형 창업으로 창업 포인트가 바뀌어야 한다는 메시지 등이 담겼다. 이 같은 창업 이야기들이 구맹주산(狗猛酒酸), 등록망촉(得隴望蜀), 인익기익(人溺己溺) 등의 고사성어를 통해 전달한다.

 

‘창업에 지름길은 없다’는 베이비부머와 MZ 세대 간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업, 지구를 벗어나 우주로 시선을 돌린 창업, 대형견을 주목하는 반려동물 창업 등을 다루면서 예비창업자 식견을 넓혀준다. 특히 배달비 논란과 노쇼행태 등에 관한 저자의 혜안이 빛나는 구절이 돋보인다.

 

마지막 세 번째 챕터는 ‘요동치는 창업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이다. 이 챕터를 통해 저자는 코로나19 전과 후 창업 시장의 변화를 짚고, 무인 창업이 무조건적인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고 진단한다.

또 온라인이 대세인 시대에서 오프라인에 진심을 담으라는 역설적인 제안과 함께 식당 그릇 하나만 바꿔도 소비자들을 감동시킬 수 있다는 노하우를 전해준다.

 

저자인 김철호 대표는 “창업과 점포 운영의 A부터 Z까지의 모든 노하우를 예비 창업자들과 공유하고 싶다”며 “서투르고 어색한 초보의 모습을 누군가는 귀엽게 봐줄 수 있겠지만 창업의 과정에서는 독이다. 이 책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을 서투르지 않게, 어색하지 않게 만들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김 대표는 군산제일고를 졸업하고 연세대 대학원에서 호텔외식경영 석사, 조선대 대학원에서 식품의약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22년 대한민국한식대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은데 이어 수산 동식물 가공을 통해 국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한 공로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표창장을 받는 등 화려한 수상 이력을 지니고 있다. 현재 꽃게장 제조업체 내고향시푸드 대표이며, 계곡가든을 운영하고 있다.

이준 기자 jun4548@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