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FC연구기구 리포트1탄] 토속음식점 '마포나루'...일본진출 가능성 진단

2023.10.26 10:21:23

지난 10월 5일~8일, 나흘간 일본의 프랜차이즈 연구기구단이 해외 진출 유망 외식기업 발굴을 위해 한국을 찾았다.  한·일 외식컨설팅전문기업 (주)알지엠컨설팅은 FC 연구기구단(유키 야마오카 회장, 토시타다 타카하시 부회장, ㈜푸드페스타 송기보 대표)과 함께 선정한 외식 브랜드 탐방을 진행했다. 

 

마포나루, 바우네나주곰탕, 신의주찹쌀순대, 유천냉면, 직구삼, 강릉초당짬뽕순두부 총 6개 브랜드 관계자들과 미팅을 가졌으며, 점포를 찾아 인테리어, 서비스, 매뉴얼, 메뉴 등을 분석해 일본 진출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한 후 브랜드별 리포트를 제공했다. 

 

[Report(1). 서울 대표 토속음식점 ‘마포나루’]

 

 

브랜드 개요

1991년 서울시 마포구에서 창업해 30년 업계 경력, 2개 점포(도화본점, 아크로본점) 전개,  한국 전통 음식을 저염 스타일로 제공하고 있다. 건강한 음식만을 손님에 제공한다는 하영옥 대표의 철학에 따라 점포에서는 신선한 소재만을 사용해 닭찜, 한방갈비찜, 나루보쌈, 해물파전와 같은 한국 토속요리를 선보인다. 

 

 

2020년에는 한국 정부에서 인증하는 '백년가게' 업소로 선정되며 서울을 대표하는 음식점 중 한 곳으로 꼽힌다. 한편, '서울어머니'란 브랜드로 한 차례 일본에 진출했던 경험도 가지고 있다. 

 

 

방문 후 브랜드평가

해당 점포의 요리는 닭고기나 갈비, 해산물, 야채가 듬뿍 사용되어 먹으면서 건강해진다는 약식동원의 역사를 엿볼 수 있었다. 대표 요리인 찜닭은 찌는 것으로 불필요한 기름의 사용 없이 부드럽게 완성되었고, 어우러지는 향신료도 색깔만큼 달짝지근한 매운맛으로 인상 깊었다.

 

 

손님이 들어왔을 때부터 테이블 안내, 메뉴 설명 등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졌으며, 홀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미소와 친절한 말투 등이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이를 통해 운영, 서비스 매뉴얼이 체계적으로 잡혔있다는 것이 파악 가능했고, 찜닭이나 한방갈비찜 등 메뉴 역시 동시에 주문했으나 오랜 기다림없이 제공받아 주방의 오퍼레이션도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본 전개 가능성

특정 메뉴를 선택한 결과 저염, 건강식으로서 특징을 살린 업태를 연상하게 됐다. 일본에서는 2000년대에 들어 대형 편의점에서 찜닭(샐러드 치킨)의 라인 업이 늘었는데, 저염, 저지방, 고단백질이 시장에서 늘고 있는 추세이기에 찜닭을 중심으로 한 업태에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또, 간단한게 점심에 먹을 수 있는 낙지비빔밥, 불고기비빔밥, 눈꽃치즈철판비빔밥과 같은 식사류 서브아이템의 수준이 높았다. 이 메뉴들은 일본 시장에서도 한식요리로 높은 인지도를 가진 메뉴들이기에 오픈 프로모션에 활용하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일본에 진출해서 영업 중인 브랜드 중 참고할 브랜드로는 형짱불고기가 있다. 불고기를 주력 상품으로 내세우며 식사·안주류 서브 카테고리를 넓힌 업태로 매장 내부는 한국 포장마차가 생각나는 구조이다.

 

 

지난 3~4년동안 K-포장마차, K-카페 등 인테리어를 통해 한국 여행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는 매장들이 일본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는 점으로 보아 한국 전통 가옥을 표현한 마포나루의 파사드, 내부 인테리어 컨셉은 그대로 일본 시장에 적용해도 손님들에게도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이다.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