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맛] 능이삼계죽부터 장어·랍스터까지! 2021년 여름 보양식 화제

  • 등록 2021.07.08 13:51:19
크게보기

오는 ‘초복’을 앞두고 식품ㆍ외식업계가 여름철 대표 보양식인 '복날 마케팅'에 일제히 나섰다.

초복은 삼복 가운데 첫 번째 드는 복날로 올해는 오는 11일이다. 더위가 본격적으로 오는 시기인 만큼 보약식 수요가 높다.

특히 올 여름의 경우 평년보다 이른 더위가 찾아올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보양식 특수를 노리고 신상품 출시에 집중하고 있다.

 

올 여름 보양식의 키워드는 가정간편식(HMR)과 고급화다. 조리과정을 줄여 간단하게 상을 차리거나 전자렌지에 데워 먹을 수 있게 편의성을 높였다. 외식보다는 저렴하지만 외식 못지 않게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고급 식재료를 선보인 것도 특징이다.

 

보양식 마케팅 '후끈'

먼저 신세계푸드는 ‘올반 삼계탕’의 인기를 잇기 위한 프로모션과 라이브 방송 등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28일까지 전국 이마트에서 ‘올반 삼계탕’을 40% 할인된 5980원으로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SSG닷컴에서도 같은 가격으로 ‘올반 삼계탕’을 판매한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7일 오후 8시 ‘올반 옛날통닭 vs 올반 삼계탕’ 콘셉트의 초복 맞이 특별 기획 라이브 방송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그룹의 현대그린푸드(005440)는 초복을 맞아 오는 20일까지 그리팅의 전용 온라인몰인 그리팅몰에서 초복맞이 보양식 기획전을 진행한다. 삼계탕, 오리탕, 건강죽 등 대표 보양식 메뉴 14종을 10~20% 할인 판매하는 게 핵심이다.

 

매일유업의 ‘상하농원’도 여름철을 맞아 상하농원 삼계탕을 출시했다. 100% 무항생제 국내산 닭을 사용했으며 금산지역 인삼을 한 뿌리 통째로 넣은 것이 특징이다.

 

닭고기 주력 생산업체 ‘하림’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네이버 쇼핑 라이브 채널에서 초복 맞이 특가 방송을 진행했다.

 

 

여름 대표 보양식 삼계탕의 주재료인 닭고기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이번 쇼핑라이브에서는 하림의 ‘IFF 삼계탕용 영계(530g)’를 최대 38%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다. 정상가 4500원인 제품을 △1봉 구매 시 3600원(20% 할인) △2봉 구매 시, 6800원(24% 할인) 등 많이 살수록 할인율은 더 높아진다.

 

CJ제일제당의 밀키트 브랜드 ‘쿡킷(COOKIT)’은 론칭 2주년을 맞아 할인 프로모션 등을 담은 ‘쿡킷 푸드 페스타’를 진행한다.

이벤트 일환으로 지난 2일부터는 여름 보양철에 맞춰 보양식 신메뉴도 선보이고 있다. △능이버섯 누룽지닭백숙 △붕장어전골과 구이 △칼칼한 통우럭조림 △남한산성식 닭볶음탕 등 총 4종 메뉴다. 20%의 신메뉴 할인 외에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어 보다 실속 있게 보양식을 즐길 수 있다.

 

 

아워홈은 최근 보양탕 간편식 제품군을 보강했다. 최근 출시한 ‘뼈없는 갈비탕’ 외에도 ‘진한 추어탕’, ‘도가니탕’, ‘사골설렁탕’, ‘삼계탕’ 등이 있다. 모두 상온에서 9개월까지 장기 보관할 수 있고, 별도 조리과정 없이 데우기만 하면 된다. 소비자들은 입맛에 따라 그대로 즐기거나, 부재료를 첨가하여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몸보신 할 수 있다.

 

친환경 유기농 브랜드 초록마을은 11일까지 ‘여름 맞이 가족 건강 상품전’을 진행한다.

이번 ‘여름 맞이 가족 건강 상품전’을 통해 이른 무더위를 대비할 수 있도록 건강 보양식 재료를 비롯해 제철 과일 등을 할인한다. 할인 대상 품목으로는 △제철과일 ‘초록개런티당도선별수박(9㎏ 미만)’ △‘무농약토마토’와 육류 제품 ‘무항생제한돈삼겹살구이용’ △‘무항생제한돈목살구이용’ 등이다. 건강 보양식 재료 ‘친환경삼계탕용속재료’와 ‘토종씨무항생제재래닭(백숙용)’도 할인한다.

 

이른 더위에 보양식 수요↑ 편의점, 외식 프랜차이즈도

다양한 보양식 선보여

편의점들도 보양식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  소비자들의 생활 반경이 줄고 1인 가구가 늘면서 보양식도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우선 식당에서 1인분은 잘 팔지 않는 보양식을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오는 9일 ‘복날엔 민물장어덮밥’을 시즌 한정품으로 내놓고, GS25도 ‘통민물장어구이덮밥’을 11일 선보인다. 모두 구워 낸 민물장어 한 마리가 통째로 들어간다.

 

CU는 5일 부터 삼계탕을 비롯해 1등급 한우구이, 민물장어, 랍스터, 전복 등 총 12종의 복날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오는 13일에는 ‘고기듬뿍 보양하오리 도시락’, ‘초계곤약면’, ‘불고기곤약면’ 등을 내놓는다. 세븐일레븐은 ‘통째로 닭다리국수’를 출시했다. 식품영양전문가 한영실 교수 맞춤식품 연구소와 협업해 만든 상품으로, 국내산 닭다리 1개가 통째로 들어갔다.

 

 

본아이에프에서 운영하는 본죽, 본죽&비빔밥은 ‘능이삼계죽’, ‘차돌주꾸미비빔밥’을 각각 출시했다.

역대급 폭염과 장마가 예고되면서 입맛을 살리고 기력도 보충할 ‘보양’에 중점을 뒀다. 능이버섯부터 전복, 국내산 수삼, 주꾸미 등 건강 식재료를 가득 담은 ‘프리미엄 보양’ 콘셉트가 특징이다.

 

특히 능이삼계죽은 대표적인 여름 보양 음식인 ‘삼계죽’에 능이버섯과 국내산 수삼 한 뿌리를 통째로 푹 고아내 선보이는 프리미엄 보양 메뉴다. 비타민과 수분, 단백질이 풍부하고 혈액을 맑게 해 예부터 여름 보약으로 불리는 능이버섯을 가득 담아 영양 만점이다.

 

 

국밥 브랜드 ‘육수당’은 여름 시즌을 맞아 재출시한 보양 메뉴 ‘누룽지반계탕’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은 8월 22일까지 복날 시즌 내내 진행되고 기존 가격보다 약 10% 할인된 금액으로 즐길 수 있다.

 

‘누룽지반계탕’은 닭 반 마리가 들어간 적당한 양으로 보양식을 즐기고픈 1인 고객 또는 여성고객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지난해 여름 시즌의 경우 전체 판매 비중의 15% 이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이준 기자 jun4548@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강태봉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