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맛] 외식업계 강타한 ‘K로제’, 배달앱서도 주문 8배 증가

  • 등록 2021.05.14 13:00:01
크게보기

최근 외식업계에서 ‘로제떡볶이’, ‘로제치킨’, ‘로제파스타’, ‘로제김밥’ 등 '로제소스‘를 이용한 메뉴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에서도 주문이 폭증하고 있다.

 

 

특히 요즘 가장 핫한 ’로제떡볶이‘의 경우 다양한 브랜드에서 앞다퉈 신메뉴로 출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로제떡볶이로 이름을 알린 ’배떡‘에 이어 떡볶이 프랜차이즈 업체인 ’동대문엽기떡볶이‘와 ’신전떡볶이‘ 등이 대표적이다.

 

로제 떡볶이는 고추장·고춧가루가 주재료인 일반 떡볶이 양념에 크림·우유를 넣어 만든 로제 소스(rose sauce)에 버무린 떡볶이를 말한다.

 

 

스파게티 등 이탈리아 파스타에 즐겨 사용되는 소스지만, 토마토 소스를 고추장(고춧가루) 양념으로 대체한 ’한국형 로제 소스‘, 일명 ‘K로제’가 탄생했고 이를 이용한 로제 떡볶이가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호응을 얻기 시작했다.

 

‘K로제’의 진격, 요기요 주문 8배 폭증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배달앱 '요기요'의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로제' 메뉴 주문 수가 전년 동월 대비 8배 이상 증가했다 밝혔다.

 

이는 지난해와 올해 3월 같은 기간 '로제' 메뉴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최근 로제 소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레스토랑들이 앞다퉈 다양한 메뉴를 출시해 주문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요기요는 분석했다.

 

 

로제소스의 인기는 메뉴 등록 수와 포장 주문 수로도 나타났다. 요기요 앱에 등록된 '로제' 메뉴 수는 1년 새 2.6배 이상 늘었다.

 

올해 2월부터 3월 한 달 만에 메뉴 등록 수가 110% 이상 증가하며 로제소스의 인기가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로제' 메뉴의 포장 주문 수도 올해 3월에만 전월과 비교해 220% 증가했다.

 

'로제' 메뉴는 분식 카테고리에서 크게 증가했다.

요기요 앱 내 전체 카테고리 가운데 '로제' 메뉴 주문이 가장 높은 곳은 분식이다. 최근 다양한 방송과 SNS를 통해 '로제떡볶이'가 화제가 되면서 주문 수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김현득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데이터실장은 "최근 외식업계에서 토마토 대신 고추장을 이용한 한국식 로제 소스 'K로제'가 화제가 될 정도로 인기"라며 "요기요에서의 주문 폭증은 외식 문화의 유행이 배달 앱으로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준 기자 jun4548@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강태봉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