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음료 시장 핵심 키워드는 ‘무첨가·건강 기능 강화’

2021.08.02 09:00:01

칸타 월드패널 통계에 따르면 대만의 2020년 포장 음료 및 우유 음료 시장 규모는 약 1,100억 대만달러(한화 약 4조원)로 매년 성장하고 있다. Kati 농식품수출정보는 대만 음료 시장에서 새롭게 맛, 기능을 내세우며 변화하는 있는 현지 업계 소식을 전했다.

 

 

차 본연의 맛 충실한 ‘콜드블루 차 음료’ 인기

대만 소비자의 약 90%가 매년 즉석 차 포장 음료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즉석 차 포장 음료 시장은 포화 상태이며, 최근 밀크티의 인기는 즉석 차 포장 음료 시장 성장의 방해 요소로 작용했다.

 

 

치열한 음료 시장에서 코카콜라의 ‘위안추이’와 비타론의 ‘어차원’과 같은 대만 주요 음료 브랜드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차 맛으로 제품 라인을 확장하며 매년 신제품을 출시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무설탕 차 제품이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콜드브루 방식으로 추출한 신제품 차 음료가 강세를 띠고 있다. 차 본연의 맛을 강조해 일반 차음료 제품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에도 출시 1년도 채 되지 않아 240만 병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무첨가! 100% 신선 과일 주스 시장 성장

무첨가 신선 과일주스의 인기도 높다. 100% 생과일주스 시장 규모는 2년 전(2018년)과 비교해 6% 성장했으며, 과일주스 시장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웨이추엔사의 100% 과일 주스 브랜드 ‘메이르C’는 다양한 과일을 활용한 100% 과일 주스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코넛 워터 성분이 스포츠 음료와 유사하면서 더 자연적인 성분임을 강조한 마케팅을 진행했다.

 

 

2020년 ‘0칼로리/저칼로리/식이섬유 첨가 탄산음료’ 시장은 2018년과 비교하여 2년 만에 무려 47.2%성장했으며, 100%과일 주스와 무가당 차 음료 시장은 각각 5.5%, 3.6%의 성장률을 보였다.

 

건강 기능 강화한 음료 출시 활발

칸타 월드패널 관계자는 “건강은 현재 트렌드이자 미래 트렌드이기도 하다. 식품업계에서는 설탕 대신 천연원료를 활용한 제품의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에 건강에 좋은 재료를 추가해 새로운 카테고리 진입하는 연구도 활발하다”고 소개했다.

 

 

탄산음료의 상쾌함에 장 운동을 촉진하고 소화를 돕도록 식이섬유, 유산균 등을 첨가한 제품가 이어지고 있다. 칸타 월드패널 자료에 따르면 코카콜라에서 출시한 식이섬유 함유 탄산음료는 2년 만에 192만 병이 팔렸다. 대만 식음료 회사 헤이송 역시 음료에 유산균을 첨가해 기능성 음료 역할을 하는 제품을 출시했다.

 

 

고섬유질, 고칼슘, 고단백, 기타 영양소 등을 첨가한 ‘기능 첨가 우유 음료’ 시장도 빠르게 성장했다. 2020년에는 전년대비 6.4% 성장해 ‘일반/맛 첨가 우유 음료’와 비교해 2배 달하는 성장률을 보였다.
 

 

또한, 식물성 우유 제품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하며 빠르게 시장을 키워가고 있다. 특히 통이양광사의 무가당 고섬유질 두유, 이메이사의 무가당 농축 두유, 광추안사의 무가당 검은콩 두유 제품은 대만의 젊은 소비자에게 어필하며 식물성 우유 시장을 확대해 나갔다.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