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FOOD 비즈니스] 2020년 일본 먹스타그램 빅데이터 선정 Top 5

2020.12.18 14:30:37

일본에서 SNS를 기반으로 식품트렌드 소식을 전하는 미디어 ‘오우치고항(おうちごはん)’이 2020년 인스타그램에서 검색된 식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달고나커피', '대만카스테라', '멜론소다', '집캠핑밥', '이탈리안 푸딩' 5가지가 올해 주요 식품 키워드로 선정됐다.

 

집콕 생활에 홈코노미 관련 식품이 키워드 점령

 

 

오우치고항이 선정한 인스타그램 식품 트렌드 대상은 한국의 #달고나커피가 차지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홈카페 문화가 형성되며 상반기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맛뿐만 아니라 커피, 설탕에 소량의 물을 넣고 수백~수천 번 저어주는 과정을 영상과 사진으로 SNS에 올리며 지루한 일상을 달랬다.

 

 

인스타그램에서 달고나커피(ダルゴナコーヒー) 해시태그가 달린 게시물은 12만개가 넘는다. 만드는 과정을 콘텐츠로 남기고, 달고나에 말차, 타피오카 등을 조합해 자신만의 달고나커피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홈카페 문화와 잘 맞아 떨어졌다.

 

 

대만 카스테라는 특유의 큼지막한 외형과 폭신폭신한 식감으로 일본에서 올해 초부터 꾸준한 인기 상승세를 보여 왔다. 티아완 텐 카페, 폰폰 등 전문점이 등장했으며, 집에서 밥솥과 핫케이크 믹스를 사용해 집에서 대만 카스테라 만들기에 도전하는 사람도 늘었다.

 

 

멜론소다는 젊은 세대 사이에서 복고카페가 인기를 끌며 SNS에서 주목받은 식품이다. 그중에서 무인양품이 병 제품으로 판매한 멜론소다 제품이 올해 봄 대히트를 기록했다. 카페&밀 무지 매장에서 판매하던 제품의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며 집에서도 구입이 가능해졌다. 멜론소다를 컵에 채우고 아이스크림 한 스쿱과 체리를 올려 혼자서도 카페에 온 것과 같은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또한, 자유롭게 야외에서 여가시간을 보낼 수 없게 되자 집에서 가능한 캠핑요리와 레시피를 SNS상에서 공유하는 횟수가 증가했다. 가정에서 오코노미야키를 만들 때 활용하던 조리기구 핫플레이트로 캠핑 요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거나 관련 캠핑용품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처음 출시한 ‘이탈리안 푸딩’도 올해 인스타그램 키워드에 포함됐다. 말랑말랑한 기존 푸딩과 다르게 단단한 식감의 제품이다. 치즈와 달걀 맛이 강한 푸딩으로 포크로 살짝 찔러도 모양이 무너지지 않는다. 이탈리안 푸딩을 자신의 기호에 맞게 레시피를 수정해 SNS에 올렸다.

 

올해 키워드로 선정된 식품들을 살펴보면 코로나의 영향의 크게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홈카페, 홈캠핑을 위한 식품이 주목을 받았다. 한편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 식품업계를 응원하는 #응원소비 해시태그도 눈에 띄었다.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