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어느 해보다 마음 풍성한 추석이 되길

2020.10.01 10:05:07

민족의 대 명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2020년은 코로나19와 태풍 피해 등으로 어느 때보다 국민들의 고생이 심했던 한 해였다. 더욱이 확산세가 잡히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올 추석은 찾아뵙지 않는 것이 효도’라는 분위기가 커지면서 조금 더 쓸쓸한 추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는 결국 추석 풍경마저도 바꿔놓았다. 찾아뵙지 못하는 헛헛한 마음이 추석 선물에 대한 수요로 이어져 200%에 가까운 판매 상승이 일어났다. 또한 그런 마음이 무색하게 각종 호텔과 리조트 객실이 앞 다투어 예약 마감되어 추석 연휴가 지나면 또 한 번의 대유행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도 동시에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추석 선물세트 판매량 급증

이번 추석 연휴의 식품외식분야 핫 이슈는 단연 추석 선물세트 판매량의 급증이다. 평년 추석선물세트 시장규모는 약 1조 2,000억 원 정도다. 당초 업계에서는 올해 추선 선물의 수요는 이보다 10~1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잡히지 않았고 정부에서 국민들의 귀향을 지양하도록 유도하면서 판매처, 상품종류에 따라 200% 이상의 판매상승이 일어난 추석 선물들의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이에 각 식품업체들은 가성비와 실속 중심의 2~4만 원대 세트부터 10만 원 이상 고급형 세트를 다양하게 내걸고 명절선물세트 수요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을 막는 것이 최우선시 되다보니, 이러한 추석 선물세트의 수요량 증가는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였다. 식품외식업계에서는 코로나19로 위축됐던 경제활동의 역작용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다양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추석 선물세트들을 출시했고 단 기간에 높은 매출을 올리는데 성공했다. 
 

소비자들 역시 직접 고향에 내려가지 못하는 마음을 추석 선물로 대체하면서 평년의 추석 선물 구매비용보다 비싼 금액의 선물을 구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흐름이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었던 식품외식업계에 조금이나마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계기가 됐길 바라본다.      

 

 올 추석 선물의 트렌드는 고급, 위생, 원격

 코로나19는 국민들의 귀향을 막고, 추석 선물의 판매량을 늘림은 물론, 추석 선물의 트렌드도 바꿔버렸다. 올 추석 선물의 트렌트는 크게 고급, 위생, 원격으로 나뉜다. 고급은 앞서 잠시 언급한 내용과 맥을 함께한다.

 

 

이번에 판매된 추석선물세트의 평균 가격은 지난해보다 15% 이상 상승했다. 특히 20만 원 대 이상 선물세트 주문 수량이 194% 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고향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선물에 더 많은 돈을 썼기 때문이다. 

20만 원 대 이상 인기상품은 ‘한우’를 비롯해 ‘자연산 송이’ ‘어란’ 등 프리미엄 신선식품이 두드러졌다. 전체 주문건수 중 10만~20만원 대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었다. 10만~20만 원 대 선물 역시 ‘한우’ ‘배’ ‘보리굴비’ 등 신선식품이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추석 선물관련 랭킹에 처음으로 위생에 관련된 선물 항목이 랭크되었다. 마스크, 핸드 워시, 손 세정제 등 위생과 관련된 제품을 패키지로 묶은 추석선물들이 마트나 백화점에 자리했고 실제로 이에 대한 판매량도 급증했다. 핸드 워시 중심의 선물세트의 경우 올해 추석 선물 인기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선물을 하는 방식도 새로운 트렌드가 자리 잡았다. 단순히 오프라인 추석 선물세트 뿐 아니라 모바일 추석 선물 교환권 판매량 역시 전년 대비 2배 상승했다. 지난 21일 KT엠하우스 기프티쇼 비즈의 통계에 따르면, 임직원 대상 추석 선물이나 추석 관련 이벤트 경품 비중 2배 이상 증가했다.
 

기존에 택배로 선물을 보내거나 직접 만나 선물을 주고받았다면, 올해 추석에는 모바일로 간편하게 선물을 보내고 수신자가 직접 배송지 입력을 통해 원하는 주소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전망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추석 선물 과대포장 단속 및 재활용  
필자 역시 부모님께 드릴 추석 선물을 고르러 백화점에 다녀왔다. 백화점 지하에 마련된 대형 프로모션 행사장에서 다양한 추석 선물들을 볼 수 있었다. 그 중 시선을 잡아끄는 것은 보다 간소해진 포장과 재활용을 고려한 패키지 구성이었다.

 

필자는 몇 달 전 과대포장, 묶음포장과 관련한 이슈에 대해 칼럼을 기고했었다. 당시 칼럼에서 환경부와 업계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가 ‘재포장 금지 적용 대상과 예외 기준’을 정립하기 위해 마찰을 겪고 있음을 언급했다.  

이런 마찰이 결실을 맺어 이르면 내년 1월부터 비닐·플라스틱 등 합성수지를 이용해 ▲ 판매 과정에서 추가 포장하거나 ▲ 행사 또는 특정 유통 채널 내 N+1 증정·사은품 기획 포장 ▲ 낱개 제품 3개 이하를 묶음 포장해 판매할 수 없게 된다. 이에 따라 관련 업계의 친환경 포장 흐름도 더욱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이런 흐름으로 인해 올해 추석에는 과대포장의 대명사로 불리던 명절 선물세트 포장에도 친환경이 대세 키워드로 부상했다. 실제로 백화점 과일 선물세트의 경우 재활용이 용이한 종이 과일 고정 틀과, 종이 완충 받침이 사용됐다.

 

 

또한 가장 보편적인 추석 선물 세트인 햄 선물세트에서는 기존의 플라스틱 캡을 없앤 선물세트나 재활용이 더 용이한 투명 플라스틱 간이 뚜껑을 덮은 선물세트가 출시되기도 했다. 많은 국민들에게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높여줌과 동시에 실질적인 효과도 거둘 수 있는 식품외식업계의 노력이 엿보이는 긍정적 사례였다.
 

추가적으로 경상북도의 경우 추석 명절을 맞아 과대포장을 한 선물세트 사용에 따른 자원낭비와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과대포장 집중점검을 실시했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를 중심으로 오는 3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점검은 국민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해당 점검을 통해 포장횟수가 과도하거나 제품의 크기에 비해 포장이 지나친 제품들에 대해 현장에서 간이측정을 실시하고 문제가 되는 제품은 제조사에 전문기관으로부터 검사를 받고록 명령해 3백 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처분하게 된다. 


이렇듯 이번 추석은 코로나19로 인한 변화와 식품외식업계의 노력으로 인해 제법 다른 모습과 양상을 보였다.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한 해를 보낸 만큼, 이번 추석이 마음만큼은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하고 행복한 명절이 되었으면 한다. 아울러 추석 연휴 기간 코로나19에 관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 다시금 코로나19가 재확산 되는 일이 없기를 진심으로 바라본다. 

남혁진 칼럼리스트 apollon_nhj@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