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와이지, 바리스타 챔피언의 커피 완벽 재현하는 로봇 출시

2024.03.25 10:56:56

챔피언과 협업한 로봇, 세계 최초 상용화
인력과 시간 제약 없이 최상급 커피 맛 구현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가 바리스타 챔피언의 핸드드립 모션을 완벽히 구현하는 로봇 ‘바리스드립 챔피언 에디션’을 출시했다.

 

바리스드립 챔피언 에디션은 2019년 ‘코리아 브루어스 컵’에서 우승한 국가대표 바리스타 정형용과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로봇에 바리스타 챔피언의 기술을 적용해 상용화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바리스드립’은 엑스와이지가 2019년에 처음 출시한 핸드드립 로봇으로, 전문가의 손목 각도와 높이, 드립 속도까지 정밀하게 계산된 드립 모션을 구사해 일정하게 커피를 내려준다.

 

이번 협업 에디션은 인력과 시간 제약이 없이 전문가의 커피를 내려주는 바리스드립의 장점이 극대화된 모델이다. 원두 그라인딩부터 온수 가열, 서빙까지 모두 수행하므로 전문인력 없이 언제든 정형용 바리스타의 드립 커피를 맛볼 수 있다. 4륜 바퀴의 이동형 로봇이므로 공간의 제한도 적다.

 

 

정형용 바리스타는 “과거에는 사람만이 만들 수 있는 커피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로봇 기술로는 어느 수준까지 가능한지 궁금했다”라며, “정형용의 커피를 많은 사람들이 맛볼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내비쳤다. 엑스와이지 사업전략팀 서원희 본부장은 “주로 서비스 로봇은 생산성을 위해 개발된다. 하지만 바리스드립은 24시간 전문가 없이도 최상급 맛을 구현한다”라며 차별점을 내세웠다.

 

바리스드립이 생산성을 희생한 것은 아니다. 3잔의 커피를 4분 내외로 완성해 평균 3분에서 5분이 소요되는 사람의 속도와 큰 차이가 없다. 또한, 인공지능 비전 기술을 장착해 무인모드로 운영할 수 있다. 비전 카메라가 픽업 현황이나 개입되는 움직임을 파악해 실시간으로 최적의 서비스 동선을 만들어낸다. AI 무인 모드로 운영할 때는 6분 내외로 3잔의 커피를 완성한다.

 

정형용 바리스타는 바리스드립 챔피언 에디션을 위해 원두 개발도 함께했다. 바리스드립을 통해 정형용의 시그니처를 표현할 수 있는 케냐산 원두를 선택했다. 케냐 티리쿠 원두는 과일 주스와 같은 단맛과 산미가 적절히 조화되어 호불호가 적다.

바리스드립 챔피언 에디션은 라운지엑스 IFC몰점, 현대자동차 강남대로사옥점에서 만날 수 있으며, 호텔과 리조트, VIP 라운지 등 다양한 고객사 공간에 설치될 예정이다. 라운지엑스는 엑스와이지가 운영하는 식음료 자회사이자 로봇카페 브랜드의 명칭이다. 엑스와이지는 인공지능 푸드 자동화, 자율주행 로봇을 일상 영역에 적용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에 혈액운반로봇을 도입했으며, 초소형 층간 이동 로봇 ‘스토리지’의 상용화도 준비 중이다.

이준 기자 jun4548@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