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볼수록 넓어지는 미식의 세계, 3월의 뉴 페이스-2

2024.03.21 09:00:05

미식의 세계는 맛볼수록 넓어진다. 계절의 흐름을 접시에 담아낸 와쇼쿠 오마카세부터 원형을 해치지 않고 구현한 이탤리언 재패니스, 진한 국물의 맛을 거듭 연구하는 곰탕 전문점, 색다른 한 끗의 킥을 더한 뉴 코리안 퀴진, 구두 장인의 공방을 그대로 재현한 로맨틱한 다이닝 바까지. 미각의 견문을 넓혀줄 뉴 플레이스를 모았다.


익숙함이 새로움을 만났을 때, 한나(HANNAH)

 

서울숲역 2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조용한 주택가 골목에 ‘뉴 코리안 퀴진’을 표방하는 한식 주점이 등장했다. 푸드 스타일리스트 겸 푸드 디렉터인 김현학 대표와 음악을 전공한 최현우 대표가 의기투합하여 만든 곳으로, 지난해 8월 젤리 디저트 전문 숍으로 오픈했다가 메뉴 및 콘셉트를 전면 개편하여 올 1월에 리오픈했다.

 

업장명은 젤리를 세상에 처음으로 선보인 18세기 영국 요리사 한나 글라세와 두 사람의 이니셜 ‘H’를 강조하여 지었다. 메뉴는 “자주 먹는 한식을 뻔하지 않은 맛으로 표현하고 싶었다”는 최 대표의 각오와도 같은 말처럼 독창적인 레시피가 즐비하다.

 

 

닭발 구이에 그리스식 요거트 소스 차지키를 조합하고, 버터 오일 파스타에 취나물을 곁들이는 등 한국적인 식재료에 양식 터치를 가미하는식. 현재는 다가오는 봄 시즌을 위해 냉이 등의 나물류를 활용한 신메뉴를 구상 중이라고. 기존에 선보이던 젤리 디저트 또한 사전 예약을 하면 맛볼 수 있다.

 

주류는 이곳 메뉴와의 전반적인 페어링을 고려하여 스파클링 와인과 화이트와인 중심으로 리스트를 구성했다. 익숙함과 참신함의 조화가 어우러진 요리만큼 공간 분위기도 키치한 스타일이다.
 

 

60년 된 옛 인쇄공장을 개조해 붉은 벽돌, 창틀, 창문 같은 기본 요소는 살리면서 실내 공간은 화이트 톤으로 모던하게 연출했다. 젤리 디저트가 전시된 입구의 갤러리와 미디어월을 시작으로 배성규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의뢰하여 제작한 종이 테이블 매트, 김현학 대표가 직접 디자인한 금속공예 오브제, 세라믹 항아리와 투명 소반 등 곳곳에 놓인 소품이 보는 재미를 더한다.

 

 

‘누룽지 오징어순대’는 데치고 조리는 최소한의 조리법만으로 해산물 본연의 감칠맛을 십분 살렸다. 도톰한 오징어 몸통에 당근이나 찹쌀 등으로 속을 채우고, 크리스피한 식감을 위해 달걀물을 묻히지 않고 튀기듯 구웠다. 함께 곁들여 내는 참나물무침은 향긋한 참나물에 매콤한 양념과 참기름을 버무려 입안을 개운하게 정리해준다. ‘불무뼈닭발과 차지키소스’는 닭발의 뼈를 제거하고 불 향을 입힌 메뉴. 요거트 베이스의 차지키가 닭발의 매콤함을 중화하고, 셀러리, 딜, 올리브유를 곁들여 산뜻한 풍미를 더했다.

 

  • 한나 성수점
  • 서울특별시 성동구 둘레7길 15 1층

신데렐라 구두 공방에서 즐기는 칵테일, 성수 신데렐라

 

 

구두 모양의 잔에 칵테일을 맛볼 수 있는 펀 다이닝 & 바가 지난해 11월 성수역 주택가에 오픈했다. 글로벌 마케팅 회사를 운영하는 김상혁 대표는 성수동 수제화 거리 부흥에 일조하는 마음으로 지역 상권의 성격과 어울리는 ‘신데렐라’라는 업장명을 짓게 되었다. 업장 외부는 신데렐라의 구두를 만든 공방에 온 듯 각종 빈티지 소품으로 장식했다.

 

가죽용 가위, 줄자, 구두틀 등 손때 묻은 소품이 몰입도를 높이는데, 이태원부터 파주, 양평까지 전국을 발로 뛰며 구한 것들이라고. 비밀의 문을 열고 들어가면 프랑스의 거리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공간이 모습을 드러낸다. 다양한 술의 세계를 알리겠다는 것을 목표로 홍콩 <퀴너리 Quinary>, 싱가포르 <디 아더룸 The Other Room> 등 유수의 바를 거친 조범진 바 매니저가 주류 메뉴를 담당한다.

클래식 칵테일은 물론 퀴베, 모스카토 등 샴페인을 비롯한 15종의 스파클링 와인이 마련됐는데,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시그너처 칵테일의 컵 홀더다. 3D 프린터를 활용해 명품 브랜드 구두 모양으로 만들어 비주얼을 자극한다.

 

“친숙함 속에 킥을 숨겨놨다”는매니저의 설명처럼 준벅을 변형한 ‘블라닉’은 메스칼을 추가해 스모키함이 느껴지고, 영화 ‘해리포터’에 등장하는 버터 스카치 맥주에 착안한 ‘루부탱’은 버터를 팻 워싱해 은은한 버터 향이 마음을 녹인다. 요리는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장에서 실무 경험을 쌓은 김창민 셰프 담당. ‘새언니가 뺏어 먹는 무화과 브리 튀김’, ‘유리구두를 찾다 만난 흰살 스테이크’ 등 위트 있는 명칭의 메뉴를 선보여왔는데 현재는 리뉴얼을 준비 중이라고.

 

 

첫 번째 시그너처 메뉴 ‘추’는 토마토 워터를 활용했다. 토마토 워터는 토마토를 간 다음 가열해 층이 분리되면 면포에 거르고 허브류와 설탕, 물을 넣어 시럽화한다. 이후 토마토 워터와 쟈뎅 무화과 리큐어, 허브 리큐어인 돔 베네딕틴, 라임을 얼음과 함께 셰이킹한 후 식용 진주 가루가 담긴 병에 넣고 지미 추 모티프의 반짝이는 구두 컵홀더에 서빙한다. 깔끔한 목 넘김과 토마토의 상큼함이 돋보인다. 두 번째 시그너처 메뉴 ‘로시’는 슬러시 스타일의 칵테일로 아페롤, 오렌지 시럽, 살구 주스, 자몽 주스를 얼음과 함께 갈아낸다. 아페롤 특유의 씁쓸한 맛이 시트러스 계열 과일을 만나 식전주 같으면서도 슬러시의 질감이 친숙함을 안겨준다.

 

  • 성수신데렐라
  •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7가길 3-4 1층

스시사이토 쥬욘

 

도쿄의 미쉐린 3스타 레스토랑 <스시사이토>에서 6년간 수련한 김주용 셰프가 운영한다. 업장명인 ‘스시사이토’를 그대로 사용한 만큼 실내 구조부터 노래까지 도쿄의 분위기를 그대로 재현했다. 메뉴는 상큼한 모즈쿠를 시작으로 연어알, 문어, 아귀 간 등의 쓰마미와 스시가 차례로 등장한다.

 

  • 스시사이토 쥬욘
  •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75길 30 2층

마나오

 

지난해 10월 한남동에 새롭게 문을 연 타이 레스토랑. 숯과 웍을 이용해 다양한 식재료를 조리하는데, 그린망고 샐러드를 곁들인 농어튀김, 타이 바질 가리비 볶음 등 이국적인 풍미의 메뉴가 주를 이룬다. 타이 전통 인형 ‘냥 아이’ 등의 소품으로 꾸민 인테리어로 현지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 마나오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대로21길 18 2층

신사약방 진

 

국내 숙성육 권위자 최정락 셰프가 지난 10월 오픈한 한우 오마카세 전문점. 압구정성당 근처 골목길에 위치하고 있으며, 매일 1팀만 예약받아 프라이빗하게 운영한다. 2++ 암소 한우를 활용한 육회, 스시 등의 고기 요리를 선보이며, 식사와 함께 셰프가 들려주는 숙성 토크도 즐길 수 있다.

 

  • 신사약방진
  •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28길 22

배꼽축산

 

강동구의 <배꼽집>을 시작으로 25년간 정육 외길을 걸어온 박규한 정육 마이스터가 새롭게 선보이는 정육점. 마장동축산물시장 1세대인 부경유통에서 1++ No.9 프리미엄 한우만을 수급한다. 워터에이징 방식으로 원육 변형을 최소화했으며, 구매 시 시장 내 정육식당에서 식사할 수 있다.

 

  • 배꼽축산
  • 서울특별시 성동구 고산자로24길 14-2 배꼽축산

※ 본 콘텐츠는 레스토랑, 음식, 여행 소식을 전하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바앤다이닝'과 식품외식경영이 제휴해 업로드 되는 콘텐츠입니다.

관리자 rgmceo@naver.com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