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외식트렌드] 뉴욕 한인 레스토랑의 약진 주목

2023.12.08 08:57:07

뉴욕 한인 레스토랑의 약진

 

미국 뉴욕시의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을 수록한 「미쉐린 가이드 뉴욕 2023」이 발간된 가운데, 한식 기반 레스토랑의 약진이 눈에 띈다. 지난 11월 7일 공식 발표된 가이드에는 71개의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을 포함해 총 4백50여 개의 레스토랑이 수록됐다.

<아토믹스>, <정식당>을 비롯해 지난해 1·2스타를 받은 한식 레스토랑은 모두 별을 유지했고, <봄BŌM>과 <메주MEJU> 등 2곳의 레스토랑이 새롭게 1스타를 획득하면서 별을 단 한식 레스토랑이 지난해 9곳에서 올해 11곳으로 늘었다. 브라이언 킴 셰프의 <봄>은 지난해 오픈한 <오이지 미>의 자매 업장으로, 감태로 감싼 참다랑어나 캐비어를 곁들인 배숙 등 컨템퍼러리 한식을 선보이는 곳이다. <메주>에선 후니 킴 셰프가 10년간 숙성한 장류로 맛을 내 심플하지만 풍미 깊은 요리를 만날 수 있다.


사진작가의 지극히 사적인 레시피

독일

 

‘요리하고, 만나고, 사진을 찍고, 먹습니다.’ 10월 3일에 출간된 쿡북 「Feeding Creativity」는 영국의 유명 싱어송라이터인 폴 매카트니의 딸이자 사진작가 겸 다큐멘터리 영화감독인 메리 매카트니의 개인적인 경험을 담은 요리책 형식의 일기다.

 

 

책 속에는 캐머런 디아즈와 함께하는 아침 식사 ‘시트팬 팬케이크’부터 데임 주디 덴치와 즐긴 ‘사과 타르트’까지 다채로운 60가지의 레시피를 사진과 함께 수록했다. 또한 가족 전부가 채식주의자라서 모든 레시피에는 식물성 우유, 버섯, 과일 등 순수한 채식 식재료만을 사용했다.

 

 

그녀는 “누군가 요리하는 모습을 보면 그 사람의 삶이 살아난다. 그간 포착한 요리와 관련된 사진, 조리법, 일화를 공유하고 싶었다”며 도서 출판에 대한 이유를 밝혔다. 책은 독일 출판사 타셴의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구입할 수 있다.


얼음 속에서 탄생한 위스키

영국, 스코트랜드

 

탈리스커가 얼음 속에서 만든 위스키 ‘탈리스커 글래시어 에지 45년산’을 지난 11월 1일 출시했다. 이번 위스키는 해양 생태계 보존을 제고하기 위해 해양 보호 단체와 협업해 탄생했다. 위스키를 만들기 위해 숯으로 태운 아메리칸 버번 오크통을 캐나다의 빙원으로 가져간 뒤, 캐스크의 마감 부분을 들어내고 영하의 온도에 96시간 노출했다.

 

이 과정에서 캐스크에 균열이 생기며 위스키와의 접촉면이 넓어졌고, 결과적으로 스파이시하면서 달콤한 복합미가 완성됐다. 전 세계 소매점에서 구매 가능하며 가격은 700ml 병당 4천5백 파운드(약 7백30만원)다.


동서양의 만남이 빚어낸 찻주전자

미국, 뉴욕

 

지난 11월 3일, 미국의 현대 미술가 다니엘 아샴과 중국에서 활동하는 예술가 오스카 왕이 티포트 컬렉션을 선보였다. 해당 컬렉션은 두 예술가가 점토를 사용하여 만든 찻주전자로, 올해 3월에 개최된 전시회 ‘이스트 웨스트’에서 최초로 공개되어 주목받았다.

시리즈의 이름인 ‘동씨’는 중국어 ‘동서东西’에서 따온 것으로, 주전자 표면에 서반구와 동반구 패턴을 새겨 동서양의 무한한 순환을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중국 남부 장쑤성 이싱에서 채집한 점토만을 사용했으며, 녹색의 ‘그린 클레이’, 파란색의 ‘블루 프린트’, 주전자 홀더, 차통 등 차 시음과 관련된 다양한 액세서리가 포함됐다.

 

해당 시리즈는 다니엘 아샴이 운영 중인 웹사이트 아카이브 에디션(ARCHIVE EDITIONS)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본 콘텐츠는 레스토랑, 음식, 여행 소식을 전하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바앤다이닝'과 식품외식경영이 제휴해 업로드 되는 콘텐츠입니다.

관리자 rgmceo@naver.com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