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인사이트]오감만족, 이색 팝업스토어 붐

식품업계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으로 ‘팝업스토어’를 선택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짧게는 하루, 길게는 한두 달 정도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상점을 말한다. 주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돼 이벤트 또는 프로모션의 개념이 강하다.

 

 

동서식품이 매년 운영하는 팝업스토어의 경우 누적 방문객이 모카사진관 9만명, 모카우체국 10만명에 달할 만큼 화제를 모았다.

이밖에도 하이트진로는 80년대 주점을 재현한 포장마차형 팝업스토어 '두꺼비집'을 이달 말까지 운영하고, 동원참치는 영화관 메가박스 코엑스점에 ‘동감독의 원식당’이라는 이름으로 참치 요리를 체험하는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고객과의 소통+체험을 목적, 비싼 임대료에도 팝업 마케팅 적극 전개

오프라인 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업계는 ‘팝업스토어’를 통한 체험형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 그 형태 또한 점점 진화하고 확산하는 추세다. 새로운 경험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상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카페, 주점 등 외식 매장의 형태로 오픈하면서 고객들이 직접 제품을 맛보고, 만들고, 공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갖추고 있다.

 

우선 동서식품은 팝업카페에서 다양한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모카골드의 무료 시음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이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지난달 24일에는 실제 라디오방송국처럼 모카 DJ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는 ‘모카라디오’를 오픈했다. 이는 2015년 제주 남원읍 ‘모카다방’, 서울 성수동 ‘모카책방’, 부산 해운대구 ‘모카사진관’, 전북 전주 ‘모카우체국’ 등에 이어 5번째다.

대표 제품인 ‘맥심 모카골드’를 모티브로 하되 매년 새로운 스타일의 브랜드 체험공간인 팝업스토어를 운영 중이다.

 

 

하이트진로 또한 지난 6월 1980년대 주점을 현대적 감성으로 재현한 신(新)복고 콘셉트 판업스토어를 오픈해 화제가 되었다.

새로 출시한 ‘진로’의 인지도 확대 전략 중 하나로 팝업스토어를 선택,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봤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중·장년층에게는 추억의 공간을, 젊은층에게는 감성 공간으로 즐길 수 있는 주점을 통해 진로만의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고 전했다.

 

한국야쿠르트는 롯데백화점 일산점에 플래그십 스토어 ‘하이프레시 카페’를 오픈했다.

한국야쿠르트의 주요 제품인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HMR브랜드 잇츠온 등을 만나볼 수 있으며, 야쿠르트를 활용한 음료 메뉴를 판매한다.

본 매장에서는 프레시매니저가 사용하는 이동형 냉장카트 ‘코코’를 체험해볼 수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하이프레시 카페로 제품 시식 및 신제품 품평 등의 채널로 활용할 계획이다.

 

동원F&B도 지난 4월 메가박스 코엑스점에 팝업스토어를 열어 관람객들 상대로 동원참치를 활용한 메뉴를 전시하고 레시피카드를 제공했다.

이전부터 동원참치는 참치의 활용성과 영양식품으로서의 건강성을 알리기 위한 팝업스토어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왔다. 지난해에도 동원참치 미니언즈 팝업스토어, 동원참치 투고(TO GO) 팝업스토어를 성황리에 운영했다.

 

 

미국 3대 버거브랜드로 알려진 '인앤아웃'의 경우, 2012년과 2013년, 2015년, 2016년에 이어 이달 22일 강남에서 5번째 팝업스토어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2012년 한국 특허청에 상표권을 등록한 이후 단 하루만 진행되는 이벤트로, 새벽부터 장사진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30년간 한국과 일본에서 외식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알지엠컨설팅 강태봉 대표는 “색다른 경험이 돈이 되는 CX(Customer Experience)시대다. 앞으로 기존 형태의 매장이 대거 축소되고,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의 가교 역할을 하며 팝업스토어와 테마형 매장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