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은]소비 위축으로 인해 폐점 급등한 ‘이키나리 스테이크’

일본의 외식기업 페퍼푸드서비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테이크 전문 체인점 ‘이키나리 스테이크’가 최근 성장에 급브레이크가 걸렸다.

 

 

‘이키나리 스테이크’는 2013년에 첫 출점하여 2015년부터 2018년까지 큰 인기를 끌면서 급성장하였고, 전국의 약 500개의 점포를 거느린 대형 프랜차이즈로 자리잡게 되었다. 하지만 자사의 동일 브랜드 간의 경쟁과 소비 위축 등의 이유로 작년 말 44개 점포의 폐점을 발표, 1월에는 폐점 대상 점포를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급성장을 거듭하던 기업이었기에 폐점을 발표하던 당시에는 SNS안에서 큰 화제가 됐을 정도다.

 

서서먹는 시스템의 고수, 하지만 높아지는 객단가

‘이키나리 스테이크’의 단가는 2000엔 내외이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가격에 대해 갑론을박을 펼치고 있지만, 일반적인 음식점 원가율은 30% 안팎이나 이곳의 원가율은 60~70%로 알려져 있다.

 

물론 유통업계 전체를 두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소비가 점점 위축되고 있는 요즘 ‘서서 먹는 시스템’을 고수하고 있는 ‘이키나리 스테이크’에서 2000엔의 가격대는 비싸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는 평가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가게의 대표 메뉴인 립스테이크는 300g에 2070엔으로 가격대가 2000엔대를 넘어선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미들 립스테이크(200g, 1320엔), 와일드 스테이크(300g, 1390엔) 등 1000엔대의 메뉴도 충실하게 갖춰져 있다.

 

하지만 이것은 스테이크 단품 가격으로 스프와 라이스가 제공되는 세트메뉴 같은 경우에는 소비세 10%를 포함하면 2000엔 가까운 가격으로 올라간다. 서민에게 1인당 2000엔 이상의 외식비는 아무래도 비싼 편에 속하는데, 소비가 침체되고 있는 일본 경제를 생각하면 더욱 부담되는 가격일 수밖에 없다.

 

브랜드의 희소가치 희석과 경쟁사의 출현

‘이키나리 스테이크’는 단시간에 급성장을 이룬 탓에 매장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였는데, 이는 브랜드의 희소가치가 없어지는 결과를 낳았다. 또한, 일본의 저가형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실속 있는 가격으로 스테이크를 먹을 수 있는 곳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는 선택지가 늘어났고 이 또한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늘어난 선택지 중에 하나가 바로 오키나와에 등장한 스테이크 전문 프랜차이즈 ‘얏빠리 스테이크’이다. 스테이크가 200g에 1000엔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일본의 오키나와현 중심으로 급성장을 거두었고, 현재는 다른 지역으로 새로운 점포가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키나리 스테이크’의 대량 폐점과 맞물려 거대하게 성장하고 있는 ‘얏빠리 스테이크’의 움직임은 맛과 가격과 함께 SNS에서도 큰 화제를 몰았다.

 

소비세 증가로 인해 이어지는 소비 위축

이처럼 일본의 외식산업의 성장 둔화 원인으로 소비세 증세가 손꼽힌다. 2019년 10월 일본의 소비세가 10%로 인상되었는데, 품목에 따라 인상에 차이를 두었다. 매장 내에서 식사를 할 때는 10%이지만, 테이크 아웃을 할 경우에는 8%로 2%의 차이가 있다.

 

 

이로 인해 향후 일본 외식 산업에는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문가는 예측하고 있는데, 바로 테이크 아웃과 배달과 택배의 증가이다. ‘이키나리 스테이크’ 또한 갓 구워진 스테이크를 따뜻하고 맛있는 상태를 유지한 채 배달이나 테이크 아웃이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과제를 안은 상태이다.

 

현재 ‘이키나리 스테이크’는 테이크 아웃과 배달 서비스를 점포에 따라 도입하고 있다. 또한 런치 한정으로 스테이크, 샐러드, 스프를 포함하여 1000엔대 초반으로 먹을 수 메뉴도 선보이고 있다.

 

일본에 스테이크 붐을 일으킨 선구자로서 경영 악화를 회복하기 위해 원점으로 돌아가 다양한 노력을 통해 탈출구를 모색하고 있다. 일본의 저가 스테이크 전문점 과당경쟁은 2020년에도 더욱 과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