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 연수 특집] 오래된 목욕탕이 ‘맥주 양조장’으로 변신! 오사카 핫플 주목

 

60년 넘게 영업했던 대중목욕탕의 옛 건물 컨셉을 살린 맥주 양조장이 오사카에서 탄생했다.

 

남탕은 크래프트맥주(지역맥주)가 담겨있는 탱크가 있는 양조 스페이스로 변신, 여탕은 유리 우유병에 담겨있는 맥주를 맛볼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카운터와 탈의실도 목욕탕으로 사용될 때의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다.

 

추억의 옛 대중목욕탕이 맥주양조장으로

 

맥주 양조장 ‘카미가타 맥주’는 오사카시 히가시요도가와구의 한큐 아와지 역에서 도보로 약 15분 거리에 위치했다. 주택가 한편에서 오랫동안 대중목욕탕으로 사용하던 장소이다. 미닫이문을 열고 들어가면 보통의 목욕탕처럼 카운터가 있고, 탈의실에는 락커, 목욕탕에는 우리에게 친숙한 의자들이 놓여있다.

 

 

‘카미가타 맥주’를 개업한 시카타 코지 대표(33)는 2년 전부터 양조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다니다 작년 주인이 은퇴하며 폐업한 ‘미유키 온천’을 알게 됐다. 어릴적부터 대중목욕탕을 좋아하던 시카타 대표는 장소 보존상태가 마음에 들어 준비 끝에 올해 6월 5명의 동료와 함께 맥주 양조장을 개업했다.

 

“과거 고베와 오사카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면서 크래프트 맥주를 메뉴에 추가하고 싶어도 소량주문은 어렵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선택지가 좁아졌다. 그 이후 교토의 양조장에서 약 1년간 경험을 쌓고, 제조 노하우를 배워 면허를 취득했다.”

 

 

목욕탕은 넓이도 큰편이고 맥아를 열탕에 담그기 위한 보일러도 있었다. 무겁거나 큰 물건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구조에 대량의 물을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보통 갖춰져 있지 않은 설비가 이미 갖춰져 있는 것은 생각지도 못한 큰 이점이었다.

 

약 1천만 엔을 들여서 양조장으로 개조한 남탕에는 1,000리터와 500리터의 탱크 총 5개가 있다. 칸막이가 있는 사우나실은 그대로 남겨두고 맥아 분쇄실로 이용하고 있다.

 

 

맥아, 홉, 효모, 물이 주원료로 과일이나 허브 등의 부재료를 조합함으로써 다양한 맛의 크래프트 맥주를 만든다. 음식점이나 술집 등 이미 10곳 이상으로부터 주문이 들어와 있는 상태이며, 소량 주문용 20리터가 반응이 가장 좋다.

 

 

앞으로는 대중목욕탕에서 만든 ‘카미가타 맥주’를 마을의 대중목욕탕에 납품해 목욕을 마친 후에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주말한정! 우유병에 파는 명물 ‘목욕탕 맥주’

 

주말에는 한정으로 갓 만든 크래프트 맥주를 맛볼 수 있는 직판소를 여탕에서 운영하고 있다. 일명 ‘목욕탕 맥주’는 이곳의 명물로 유명하다.

 

맥주는 총 11종류로 매장에서는 2종류만 제공하고 있다. 카운터에서 500엔을 지불하고 맥주를 주문하면 양조장에서 180ml 우유병에 맥주를 담아 가져다준다. 대중목욕탕 당시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는 여탕의 탈의실이나 욕탕에서는 커플이나 단체 고객들이 자유롭게 맥주를 마실 수 있다.

 

음식물 반입은 자유로 방문객들은 인근 상가에서 만두나 튀김 등 안주거리를 구매해서 가게에 온다.

 

시카타 대표는 “이곳을 찾는 손님들은 목욕탕이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맥주를 마시는 자체를 즐긴다. 마치 목욕을 다하고 마신는 기분이라 좋아하는 분들도 있고, 이곳에서 자주 목욕을 했었다며 추억에 잠기는 이들도 있다. 겨울에는 족욕을 할 수 있게끔 시설을 설치해 더 손님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고흥의 바다는 참 예쁘다. 특히 소록도를 바라보고 있는 녹동항 바다는 소담하고 아기자기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이런 바다를 앞에 두고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계절별 산해진미를 즐길 수 있다면 이보다 더한 행복은 없을 것이다. 지금 고흥 녹동항으로 오면, 이 행복한 시간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 될 수 있다. 지난 4월 13일 화려한 막을 올린 ‘2024 고흥 녹동항 드론쇼’와 함께 ‘녹동항 포차’가 영업을 개시했다. 녹동 바다정원을 마주 보는 자리에 마련된 ‘녹동항 포차’(고흥군 도양읍 봉암리 2240-137)는 소록도와 녹동항 바다를 조망하며 고흥의 감성을 그대로 담은 계절 음식과 별미를 맛볼 수 있는 야외 포장마차이다. 해물파전, 매운 닭발, 주꾸미볶음, 오돌뼈, 두부김치 등의 대중적인 메뉴는 물론이고 바지락 회무침, 장어 주물럭, 하모회, 전어구이, 낙지탕탕이, 굴찜과 같은 고흥의 맛을 제대로 보여줄 계절 음식들이 마련돼 있다. ‘녹동항 포차’는 고흥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아름다운 녹동항의 야경과 고흥의 미식을 소개하고자 시작됐다. 고흥은 청정바다에서 잡아 올린 싱싱한 수산물로 사계절 풍성한 밥상을 자랑하는 미식 여행지이다. 딱 하나만 집어서 말하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