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라이프] 손종원 셰프와 네스프레소가 함께 떠난 커피농장 여행

손종원 셰프는 커피 애호가다. 하루에 평균 커피 7-8잔을 마실 정도다. 하지만 누구나 그렇듯이 조금 전 마신 커피가 어디서 누가 재배하여 어떤 경로로 왔는지를 깊이 생각하며 마신 적은 없다.

 

적어도 그가 콜롬비아 커피농장을 방문하기 전까지는 그랬다.


 

지난해 가을, 네스프레소가 협력하고 있는 콜롬비아의 커피농장을 방문하는 프로그램에 초청을 받아 참여하게 되었다. 커피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즐겨 마시는 한 잔의 커피가 대체 어떤 환경 속에서 어떤 사람들이 생산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아주 특별한 기회여서 선뜻 응했다.

 

커피농장으로 향하는 여정은, 커피 한 잔처럼 간단하지 않았다. 한국에서 캐나다와 멕시코를 거쳐 약 40시간의 여정 끝에 도착한 콜롬비아의 메데인(MEDELLIN). 여기서 다시 4시간가량 산속을 차로 이동하여 도착한 곳은 하딘(JARDIN)이라는 소도시였다.

 

해발 1768m에 위치한 이곳은 집집마다 제각각의 원색 페인팅과 밝은색의 꽃 장식이 반겨주는, 콜롬비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 중 하나이자, 고품질의 커피 생산지로 잘 알려진 곳이다.

 

 

주로 가족 경영 체제로 운영되는 이곳 커피농장은 기계보다는 일일이 사람의 손으로 작업을 하고 있었다.

원두 품질 체크에서부터 발효와 건조까지 모두 손으로 작업한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산지인 만큼 기계를 사용하여 대량생산할 거라는 제 예상과는 전혀 다른 광경이 눈앞에 펼쳐졌다.

 

무엇보다 자신들이 재배한 커피를 자랑스레 보이는 등 커피와 농장에 자부심이 느껴지는 그들의 밝은 미소가 매우 인상 깊었다. 아름다운 자연에서 자신들이 수확한 작물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일하는 모습은, 계절마다 다른 식재료를 연구하고 파인 다이닝을 선보이는 셰프인 제게도 큰 영감이 되었다.

 

당시 영상 제작을 위하여 중간중간 진행한 인터뷰에서도 “커피를 재배하는 농부들을 만나 소통할 수 있었던 것과 그들 얼굴에서 보았던 커다란 웃음이 가장 인상 깊었다”고 대답했을 만큼, 자연을 지배의 대상으로 바라보지 않고 겸허한 정신을 지키며 공존하려는 그들의 모습이 너무나 인상 깊었고, 그들의 때 묻지 않은 밝은 표정을 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배우고 치유받는 귀중한 경험이었다.

 

 

커피와 농가를 지키기 위한, AAA 지속가능한 품질™ 프로그램

 

이번 콜롬비아 여행은 전 세계에서 온 셰프와 네스프레소 직원이 함께했다. 네스프레소의 ‘AAA 지속가능한 품질™ 프로그램’을 체험했는데, 여러 커피농장과 집을 방문하고, 함께 커피나무를 심고 수확하며 커피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 주변 환경보호, 커피 농가 생계 개선등 커피와 농가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관련 활동도 활발하지만, 정작 그 속에서 일하는 사람에 대한 관심, 즉 업무 환경이나 지속가능성의 배려는 그에 크게 못 미친다는 인상을 받고 있던 터였기 때문에 이번 네스프레소의 ‘AAA 지속가능한 품질™ 프로그램’은 그만큼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현지 커피 농가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농부들의 경제적 자립과 생활 환경 개선을 돕기 위한 활동입니다. 효율적인 농장 관리와 교육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커피 재배 효율성을 확대하여 궁극에는 생산자들의 업무와 생활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주목적. 결과적으로는 고품질의 커피를 전 세계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있는 이상적인 상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지속가능 고품질의 커피와 농가를 위한, 리바이빙 오리진

 

셰프인 저도 메뉴 한 가지를 완성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식재료를 사용하는지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더욱 더 식재료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지키려고 애쓰죠. 커피는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존재가 되었지만 그에 비해 커피가 농작물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우리가 매일 즐기는 품질 좋은 커피를 앞으로도 오래 즐기려면 농작물이 지속적으로 재배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힌다. 하지만 커피를 포함한 많은 농작물이 기후변화를 비롯한 수많은 환경문제로 위기에 처해 있는 지금, ‘지속가능성’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은 부정할수 없는 현실. 커피 농가들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커피 생산이 그만큼 절실한 때를 맞은 것이다.

 

네스프레소는 ‘리바이빙 오리진’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커피 재배가 어려워진 지역에서 고품질의 커피와 농가를 되살리는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커피 농가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맺고 농가에 장비, 기술, 교육 등을 제공하는 동시에 농부들의 삶 또한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커피 재배가 어려워진 농가의 커피 재배지를 회복하고 해당 재배지에서 생산한 한정 수량의 커피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 방문한 곳은 아니지만, 카케타, 엘 로사리오 등 콜롬비아 내 분쟁으로 커피 생산이 거의 중단된 일부 지역의 소규모 커피 농가를 되살리고 여기서 생산된 커피를 ‘에스페란자 데 콜롬비아’라는 이름으로 선보인 바 있다고 한다. 평화협정 체결 후 네스프레소와 지역 커피 농가들이 적극적으로 노력해 다시 태어난 사례로 개인적으로 관심이 가는 커피다.

 

네스프레소와 관계를 갖게 된 것은 2020년 초. 다이닝 행사로 첫 인연을 맺은 후 협업 관계를 이어오고 있습다. 네스프레소는 커피의 ‘품질’과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공감하는 셰프나 아티스트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2021년에는 커피 가루를 비료로 사용하여 재배한 옥살리스와 브론즈 펜넬 등 허브류로 만든 메뉴를 레스케이프 호텔의 <라망시크레>(미쉐린1스타)에서 선보인 적이 있다.

 

콜롬비아 커피 여행을 다녀온 뒤, 레스케이프 옥상의 텃밭에서 커피 가루 비료로 키운 식재료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자 ‘옥상 가든에서 온작은 한 입 거리들’이라는 메뉴를 개발해 올봄 시즌 요리로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손종원 셰프

 

현재 조선팰리스 호텔의 이노베이티브 레스토랑 <이타닉 가든>(미쉐린 1스타)과 레스케이프 호텔의 컨템퍼러리 레스토랑 <라망시크레>(미쉐린 1스타)의 헤드 셰프를 겸하고 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레스토랑 <퀸스>(미쉐린 3스타)에서 수셰프를 맡는 등 미국에서 오랜 경력을 쌓은 후 귀국, 한식에 서양 요리 테크닉을 접목한 모던 퀴진을 선보이고 있다.

 

2020년 초부터 네스프레소와 파인 다이닝 행사로 협업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사용한 네스프레소 커피 가루를 활용하여 재배한 식재료로 메뉴를 개발, 선보이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오늘] 이제는 아이스크림, 디저트도 ‘식물성’으로! 풀무원지구식단 화제
풀무원은 2022년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풀무원지구식단’을 론칭하고 면, 만두, 떡볶이, 텐더 등 다양한 식물성 제품을 출시해 왔다. 지난달에는 파이 맛집 뚜르띠에르와 협업한 식물성 미트파이 출시로 지구식단의 첫 식물성 베이커리 제품을 출시했다. 4월 중 선보이는 디저트는 아이스크림인 ‘식물성 지구식단 플랜또(474㎖·1만4900원)’ 2종(솔티드카라멜, 딸기라즈베리)이다. 2가지 동물성 원료인 우유와 달걀을 사용하지 않고 식이섬유를 더했다는 의미의 ‘2FREE 1ADD’를 콘셉트로 잡았다. 이후 6월 중 초코브라우니 맛을 추가하여 라인업을 확대하는 등 올여름 본격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플랜또는 일반 동물성 유제품 아이스크림 수준으로 끌어올린 제품 질감과 식감이 특징이다. 풀무원은 기술력을 강화해 식물성 재료만으로 식물성 아이스크림의 식감을 끌어올릴 수 있는 새로운 레시피를 자체 개발했으며 이를 활용해 ‘깔끔한 부드러움’을 완성했다. 식물성 미니 케이크도 선보인다. ‘두유퐁당 시폰케이크’ 2종은 우유 대신 두유를 사용했으며 달걀 대신 병아리콩을 휘핑했다. 풀무원식품 관계자는 ”식물성 아이스크림과 미니케이크를 시작으로 ‘식물성 디저트’ 시대를 열고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GS리테일-고피자, 즉석 조리한 피자 출시 등 먹거리 카테고리 확장 위한 업무협약 체결
GS리테일과 고피자는 지난 16일(화)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GS타워 20층 회의실에서 GS리테일 정재형 편의점사업부장과 고피자 임재원 대표 등 양사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편의점 고객 경험 확대 및 가맹 확산’을 주요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피자는 혼자서는 먹기 힘든 피자를 부담 없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세대의 1인 피자 브랜드다. 고피자만의 특허받은 오븐과 반죽 숙성 및 성형의 시간을 대폭 줄인 도우를 개발해 아주 바삭하고 맛있는 피자를 빠르게 구워낼 수 있다. 양사는 지난해 11월 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차별화된 먹거리 경쟁력을 실현하기 위해 ‘GS25 X GOPIZZA’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동안 시범 매장인 ‘GS25더관악점’을 통해 소비자 반응과 사업 모델을 검증했으며, 지난 2월 진행된 상품전시회 고피자 부스에서 보인 경영주들의 긍정적인 모습에 힘입어 본격적인 사업 확장을 위해 손을 맞잡게 됐다. 우선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기점으로 상반기 내 전국 250여개의 GS25 매장에 고피자를 도입한다. 최초 상반기 내 200점을 도입할 계획이었으나 현장의 도입 문의가 쇄도해 50점을 추가로 늘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