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오늘] 중국 식약재 식품시장 동향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소비자들의 소비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약식동원(药食同源:약과 음식은 그 근원이 같다) 원료가 각종 식음료에 사용되고 있다. aT 베이징지사에 따르면 최근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식약재는 4가지로 정리 가능하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전통에 따른 식품과 약재에 모두 속하는 물질 목록 관리 규정’을 발표하며 더욱 명확하게 식약재의 범위를 규정했으며, 식약재 목록에 대해 동적 관리를 실시하며 제도상의 공백을 메웠다.

 

여감자

여감자는 비타민과 다양한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인체에 필요한 다양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 C의 경우, 여감자는 매 100g마다 500mg~1841mg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활성 성분인 여감자산, 몰식자산, 엘라그산, 케불산 그리고 케르세틴 또한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건강 기능이 입증됐다.

 

 

대표적인 관련 제품으로는 중국의 인기 음료 브랜드인 나이쉐더차의 빠치위요우깐과 헤이티의 왕자요우깐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여감자 맛 탄산수, 여감자 커피, 여감자 술 등 새로운 상품들이 속속히 등장하는 추세다.

 

뽕잎

중의학에서 뽕잎은 맛이 감미롭고 풍열을 식힐 뿐만 아니라 폐와 간을 맑게 하여 신체의 음의 기운을 맑게 하는 작용을 하는 약재로 알려져 있다. 또한, 현대 연구에 따르면 뽕잎에 함유된 뽕잎 다당류, 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 단백질, 아미노산 그리고 펩타이드 등의 성분은 모두 당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고 나타났다.

 

 

실제로 한 실험에서 자원봉사자 15명이 탄수화물을 섭취한 뒤 뽕나무 잎 추출물을 섭취하니 당지수가 낮아졌다는 결과가 보고됐다. 현재 중국의 시장에서는 무설탕 뽕잎 차, 간식, 라면 등 이미 다양한 뽕잎을 첨가한 제품들이 등장하여 저열량이라는 강점 아래 활발하게 홍보되고 있다.

 

불수감

불수감은 감귤류의 한 종류로 리모넨, γ-테르피넨 등의 성분과 헤스페리딘, 디오스민 등의 플라보노이드 성분 그리고 쿠마린, 터핀, 다당류와 유기산을 함유했다.

 

 

현대 연구에 따르면 불수감의 다당류는 면역기능을 촉진하는 작용을 할뿐만 아니라 혈당 통제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중국 국내 시장에서는 불수감을 첨가한 탄산수와 레몬차가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민들레

 

 

민들레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양한 비타민의 공급원이 되며, 민들레의 뿌리는 가용성 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장 속 건강한 균의 성장과 유지를 촉진한다. 또한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과 산화적 자극을 방지해 준다. 민들레는 미국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능성 허브로 각종 기능성 식품과 음료에 모두 응용되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비지니스인사이트]日 외식사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 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연수’ 개최
식품·외식 기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외식연수인 '제93차 일본 외식산업 연수'가 오는 5월 13일(월)부터 16일(목)까지 4일간 일본 <후쿠오카>에서 진행된다. 35년간 한·일 외식산업의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는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프로그램은 1990년부터 한·일 외식산업 발전의 교두보 역할을 해오며 쌓아온 인프라, 특히 일본 현지 기업의 방문 섭외력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93회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는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개최 일정에 맞춰 진행된다. 오는 5월 13일~16일 개최되는 <제34회 서일본 식품산업창조전>은 일본 식재료의 보고라고 불리는 후쿠오카·큐슈 음식에 관한 최신 정보를 만나볼 수 있는 박람회다.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변화된 외식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푸드테크, 제품,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일본 외식산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 주요일정 안내 4일간의 일정으로는 크게 ▲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 식육가공 공장 [ATM] 투어 공장직송 정육판매 마트 [정육판매소] ▲ 멘타이코(명란)과 다시 가공공장 [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