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펜데믹 트렌드로 유럽서 주가 상승한 '만두'

단순히 아시안 레스토랑의 전채요리로만 알려졌던 만두가 최근 유럽 내 가정식 메뉴 반열에 오르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냉동식품 주요 소비국인 독일의 냉동식품시장은 2020년 94억 유로(약 12조 8천억원)를 돌파했다. 또한, 영국의 2020년 시장규모가 22억 킬로그램으로 증가했는데, 이는 전년도 20억 7천만 킬로그램에서 1억 3천만 킬로그램(약 6.3%) 증가한 것으로, 지난 10년간 가장 큰 증가 폭이다.

 

 

한편, 프랑스의 2020년 7월부터 2021년 7월까지 슈퍼마켓 및 대형마트에서 판매된 냉동식품의 가치는 54억 유로(약 7조 4천억 원)이다.

 

팬데믹으로 락다운 내리진 올해 2월 BBC 굿푸드에 야채만두 레시피가 올라왔다. 긴 준비시간과 복잡한 재료에도 불구하고 직접 만든 후기가 올라오며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이 레시피는 높은 평점(5/5)을 받았다.

 

영국에선 포장해서 가지고 가는 음식 시스템인 ‘푸드투고(Food-To-Go)'가 포스트 팬데믹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다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아지며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혜택을 입은 주인공이 바로 만두다.

 

올해 6월 아시안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 체인이자 만두 전문기업 잇수(Itsu)는 레스토랑에서 영감을 받은 카츠요리와 바오번 콜렉센 그리고 교자 만두를 슈퍼마켓과 편의점에 출시했다.

 

 

팬데믹 이후 레스토랑 품질을 갖춘 편리한 아시안 점심 옵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 소비자 요구에 부응한 잇수의 냉장제품은 앞으로 50% 성장을 목표로 삼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잇수는 한국기업에서 만두를 공급받고 있다.

 

영국에서는 냉동만두시장 내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아지노모토는 가격대에서 한국 만두와 이제 큰 차이가 없으며, 중국은 두부 만두피를 특징으로 하는 혁신적인 만두를 저렴하게 판매 중이다.

 

독일 온라인 플랫폼에선 한국 만두가 일본 아지노모토와 함께 판매하고 있지만 한국 만두가 가격대가 훨씬 저렴하고 종류가 다양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유럽 주요국에서 유통되는 국내 냉동만두 제품으로는 CJ 비비고의 '닭고기물만두', '김치왕교자', '비건불고기교자만두', 삼양의 '까르보불닭왕교자', 풀무원의 '생각득납작지짐만두', '얇은피꽉찬속콜렉션', 취영루의 '수라간김치손만두' 등이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 제조해 EU시장으로 수출하는 만두의 경우, 고기류를 사용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는 만큼 비건, 유기농, 무첨가 등 트렌드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확대 전략이 필요하다.

 

자료참조.Kati '2021 지구촌리포트 113호'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비지니스인사이트]日 외식사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 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연수’ 개최
식품·외식 기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외식연수인 '제93차 일본 외식산업 연수'가 오는 5월 13일(월)부터 16일(목)까지 4일간 일본 <후쿠오카>에서 진행된다. 35년간 한·일 외식산업의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는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프로그램은 1990년부터 한·일 외식산업 발전의 교두보 역할을 해오며 쌓아온 인프라, 특히 일본 현지 기업의 방문 섭외력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93회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는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개최 일정에 맞춰 진행된다. 오는 5월 13일~16일 개최되는 <제34회 서일본 식품산업창조전>은 일본 식재료의 보고라고 불리는 후쿠오카·큐슈 음식에 관한 최신 정보를 만나볼 수 있는 박람회다.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변화된 외식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푸드테크, 제품,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일본 외식산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 주요일정 안내 4일간의 일정으로는 크게 ▲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 식육가공 공장 [ATM] 투어 공장직송 정육판매 마트 [정육판매소] ▲ 멘타이코(명란)과 다시 가공공장 [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