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식품Biz]러시아에서 인기 상승 중인 커피 트럭

러시아에서 도로 위를 달리는 커피 트럭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러시아의 커피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실제 매장을 보유한 일반 카페가 아닌 초기 창업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커피 트럭에도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지는 것이다.

 

 

전문 시장조사 기관인 Infoline Analytics는 2025년 러시아 커피 시장은 최대 2.5배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반 카페에서 테이크 아웃으로 이동한 커피 트렌드

Business Planner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러시아 내 일반 카페 출입은 11% 감소했으나 테이크아웃 커피를 제공하는 커피 전문점 출입은 23% 증가했다.

 

커피 전문점 증가율은 연 20% 이상으로 이는 테이크아웃 커피의 인기와 할인 커피숍의 출현 때문이라고 분석됐다. 러시아 커피 소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커피 전문점의 인기가 높아지는 한편, 전문점 개장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러시아 중심 도시의 경우 고가의 매장 임대료로 인한 압박과 치열해지는 경쟁에 따라 개점 이후 오래가지 못하고 폐업하는 커피 전문점도 생겨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커피 전문점들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투자 대비 수익성이 높은 커피 트럭을 주목했다.

 

커피 전문점이 운영하는 이동식 커피숍 등장

러시아의 커피 브랜드인 <Pravda coffee>, <Cofix>은 이동식 커피숍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Pravda coffee>는 다가오는 2020년 여름 시즌에 주요 도시와 비즈니스 센터에서 운영할 약 17대의 차량 구매 계획을 앞서 발표했다.

 

러시아 중심 도시의 주요 상권의 경우 평균 1억 5000루블(한화 약 27억 원)의 높은 임대료로 일반 카페을 개장시 많은 자본금 투자가 필요하다.

 

 

반면 커피 트럭은 인건비, 초기 투자비용, 유동성 등 여러 부분에서 장점이 있어 상대적으로 적은 기회비용으로 고수익을 낼 수 있다. 커피 1컵의 평균 판매 가격은 120루블(한화 약 2천 원)이며, 하루에 100~300잔가량 판매 가능하다.

 

1020세대가 주도하는 커피 트럭 문화

카페 트럭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우선 러시아 세무서에서 개별 사업가 등록 후(등록 양식 작성 시 유형은 경제 활동으로 반드시 표시) 세금 신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차량을 인도 쪽으로 주차할 경우 관리 당국 허가를 받아야 하며, 도로 상인의 경우 도로 서비스센터에 연락을 해두어야 한다. 허가 신청서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정확한 장소를 적어야 하며, 등록 증명서 사본과 운영 일정표를 첨부는 필수다.

 

위생 관리법에 의거 위생장부 작성 및 관리, 커피머신 증명서와 미니 밴 정비 결과도 제출해야 한다.

 

 

현재 커피 트럭과 같은 테이크아웃 커피 음료 전문점의 경우 시장에 출현한 이후 많은 후발주자들이 등장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식음료 트렌드를 주도하는 10~20세대가 SNS 등을 통해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이전에 없었던 서비스들이 빠르게 흡수해서 확산이기도 있기 때문이다.

 

 

노보시비르스크, 크라스노야르스크 등의 도시에서 요식업체를 운영 중인 Tiksan Group의 K대표는 "커피나 차와 같은 뜨거운 음료는 러시아인의 음식 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경제불황으로 인한 소득수준의 저하에도 커피 전문점이나 카페는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다양한 메뉴와 매장 내 신기술 도입을 계속할 것이며, 전통적인 음식과 음료매장에서 벗어난 형태의 하이브리드 매장의 도입이 더 활발해질 것"이라 전망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가게 운영에 고민이 많은 소상공인·예비 창업자라면 상담(컨설팅 )신청하세요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소상공인 역량강화(컨설팅)’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역량강화 사업은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의 사업운영, 창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애로를 전문인력과 함께 맞춤형으로 해결해주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은 ▲‘경영안정 상담(컨설팅)’, ▲‘기업가형 육성 상담(컨설팅)’, ▲‘무료법률구조 지원’으로 나뉜다. 첫 번째로, ‘경영안정 컨설팅’은 경영, 기술, 수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소상공인의 사업체를 최대 4회까지 찾아가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해주는 사업이다.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간이과세자, 연매출 8천만원 미만, 백년가게 등에는 ‘자부담금 10% 면제’ 혜택이 있다. 올해는 특히 소상공인 간담회 등에서 제기된 현장의견을 반영하여 지원방식을 다양화하고 사업 내실화를 기했다. 먼저, 성공한 선배 사업가의 경험・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선배 상담(멘토링)’과, 소상공인 모임・그룹의 공동애로를 해결해주는 ‘동네 상담(컨설팅)’을 신설하여 추진한다. 또한, 상담(컨설팅) 종료 후에도 소상공인이 상담자(컨설턴트)에게 추가적인 애로사항 등을 상담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