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문화 트렌드] 일본, 떠오르고 있는 '저염·무염' 식품

저염 식습관이 중요해지며 일본 식품업계에서는 염분을 줄인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후생노동성의 ‘국민 건강·영양 조사’에 따르면 2019년 일본인의 1인 소금 섭취량은 10.1그램이다. 저염트렌드에 맞춰 식품기업에서도 기존 제품에서 염분을 낮추거나 뺀 제품으로 시장 수요에 대응한다.

 

저염 식품 매출 증가...후생노동생 매년 9월 캠페인 개최

1995년부터 장기적으로 보면 소금 섭취량은 감소 추세지만, 전 세계소금 섭취량과 비교하면 많은 편이다. 후생노동성은 2020년부터 소금 섭취 목표량을 남성은 7.5그램, 여성은 6.5그램 미만으로 모두 0.5그램 낮췄다. WHO는 모든 성인에 대해 1일 소금 섭취 적정량을 5그램으로 정했다.

 

저염 식품 보급을 위해 일본 후생노동성은 매년 9월 1일부터 30일까지 1개월간을 “식생활 개선 보급 운동 월간”으로 정하고 ‘맛있게 저염 .하루에 마이너스 2g’ 캠페인을 슈퍼마켓, 편의점 등을 대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간장 제조사인 키코만은 “가정용 저염 간장의 매출이 5년전에 비해 약 1.5 배 확대됐다. 가정용 간장 매출의 20%를 차지하며 점점 시장의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고 밝혔다.

 

저염 식품의 보급에는 염분 사용량을 줄이면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맛과 풍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저염=맛없다’ 라는 이미지를 불식시키기 위한 상품 개발 및 홍보가 중요하다.

 

줄지어 출시되는 저염 식품, 전용 온라인몰도 인기

 

 

세계 각국의 뛰어난 품질의 치즈를 수입하는 제스코는 소금 함량을 최대한 낮춘 과자 ‘치즈 온 크래커’을 판매하고 있다. 크래커 한 개 당 0.04그램의 소금만 포함됐다.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통밀을 25% 함유했으며 현미, 키누아 등 8가지 곡물을 사용한다.

 

 

감자칩 등 스낵 제조사 코이케야는 소금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홋카이도산 다시마로 맛을 낸 감자칩을 선보였다. 논GMO 감자를 식물성 기름으로 튀겨내 바삭한 식감과 다시마의 농후한 맛이 인상적이다. 짜지 않아 질리지 않고 섭취 가능하다.

 

 

야마자키 제빵은 올해 4월 기존 제품에서 염분을 50% 줄인 식빵을 새롭게 출시했다. 탕종제법을 사용해 쫀득한 식감과 풍미를 자랑한다.

 

 

에이크쿡은 지난 3월 일본 최초로 기능성표시식품 컵라면인 ‘토리야키 우동’을 공개했다. 염분을 40% 줄였으며, 신경안정 및 혈압조절에 효과적인 가바(GABA)성분이 들어있다.

 

저염 식품의 온라인 전문점 '무염 닷컴'은 일반 슈퍼 등에서 살 수 없는 다양한 저염 음식을 200 종류 이상 취급하고 있으며, 저염트렌드에 해마다 규모를 확대하는 중이다.

 

 

자체 저염 브랜드 ‘시오누키야’를 만들어 소금 사용량을 줄인 조미료, 레토르트 카레 등을 전개한다.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기슈의 매실을 소금을 사용하지 않고 식초에 담근 우메보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Biz] '2024 쌀가공품 품평회' 참가 모집
한국쌀가공식품협회(이하 협회)는 맛·품질·상품성을 고루 갖춘 쌀가공품을 선정하는 '2024년 쌀가공품 품평회'를 개최한다. 품평회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협회가 주관하는 쌀가공식품산업 육성사업으로 떡, 면, 과자, 가공밥, 주류, 음료 등 다양한 품목에서 올해의 대표 쌀가공품을 선발한다. 출품 가능한 제품은 접수 마감일(4월 8일) 기준 시판 중인 제품으로 '품목보고번호'가 있으며 국내 제조 시설에서 생산한 제품이어야 한다. 참가신청은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품목 구분 없이 2개 제품까지 출품 가능하다. 품평회는 서류심사, 상품성·관능평가, 소비자평가, 위생평가를 거쳐 선발하고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부여한다. 지난해 '쌀가공품 품평회'에서는 급변하는 소비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상품성을 갖춘 우수한 쌀가공품을 선정하여 유통 입점 지원 혜택 등으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낸 바 있다. '쌀플러스 마켓' 대규모 기획전을 통해 4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선정사를 대상으로 소비자 맞춤 B2B 상품을 개발하여 학교 및 급식사업장에 납품하는 등 다양한 판로를 확장하고 쌀가공식품 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올해도 풍성한 지원 혜택이 이어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스쿨푸드’, 3,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즐기세요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대표 이상윤)가 배달의 민족에서 ‘틈새시리즈 2종’ 출시를 기념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틈새시리즈 2종’ 출시 기념 배달의민족 프로모션은 오늘부터 29일(금)까지 배달의 민족 앱을 통해 5일간 진행되며 이벤트 기간 배달의민족에 입점한 스쿨푸드 전 매장에서 배달, 포장 주문 시 3천 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 이번 배달의민족 할인 프로모션은 스쿨푸드와 팔도 틈새라면의 매운맛을 그대로 구현한 틈새소스가 협업해 톡 쏘는 매콤함을 더한 △틈새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와 △틈새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를 포함해 스쿨푸드의 전 메뉴를 최소 주문금액 18,000원 이상을 구매하면 3,0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틈새 시리즈’ 한정 메뉴 2종은 △틈새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와 △틈새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로 ‘틈새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는 스쿨푸드 판매율 1위의 대표 메뉴인 마리와 팔도의 틈새소스가 만나 탄생한 메뉴로 마리 사이사이에 매콤한 틈새소스를 추가했다. 이와 함께 출시된 ‘틈새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는 크림소스의 고소함과 떡볶이 소스의 매콤함을 함께 즐길 수 있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비지니스인사이트]日 외식사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 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연수’ 개최
식품·외식 기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외식연수인 '제93차 일본 외식산업 연수'가 오는 5월 13일(월)부터 16일(목)까지 4일간 일본 <후쿠오카>에서 진행된다. 35년간 한·일 외식산업의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는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프로그램은 1990년부터 한·일 외식산업 발전의 교두보 역할을 해오며 쌓아온 인프라, 특히 일본 현지 기업의 방문 섭외력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93회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는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개최 일정에 맞춰 진행된다. 오는 5월 13일~16일 개최되는 <제34회 서일본 식품산업창조전>은 일본 식재료의 보고라고 불리는 후쿠오카·큐슈 음식에 관한 최신 정보를 만나볼 수 있는 박람회다.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변화된 외식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푸드테크, 제품,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일본 외식산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 주요일정 안내 4일간의 일정으로는 크게 ▲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 식육가공 공장 [ATM] 투어 공장직송 정육판매 마트 [정육판매소] ▲ 멘타이코(명란)과 다시 가공공장 [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