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포트]올해 일본 외식시장 휩쓴 아이템은?!

일본에서 타피오카 음료의 인기는 한국만큼 뜨거워 젊은 여성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또한, 고급식빵, 녹즙, 아마자케(일본의 전통 감미음료) 식품의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지며 관련 신제품 개발로 이어졌다.

본지에서는 올해 일본 외식업계에서 큰 두각을 보인 아이템 4종을 소개한다. 

 

일본도 여전히 타피오카 열풍

한국과 마찬가지로 요즘 일본에서도 타피오카 음료 전문점 앞으로 길에 줄을 선 손님들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이제는 전문 매장이 아니더라도 버블티를 팔지 않는 매장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이런 열풍을 증명하듯 타피오카 수입물량은 2018년 1~6월 1,038t에서 2019년 1~6 월 4,417t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배 증가했다. 인기가 지속되자, 타피오카 펄을 팬케이크 등 토핑으로 올리거나 덮밥의 재료로도 이용하고 있다.

 

 

소바 프랜차이즈 후지소바는 언뜻 성게 알처럼 보이는 덮밥 세트를 7천 원에 선보였다. 사실 성게 알이 아닌 타피오카 펄을 양념해 비슷하게 만든 것이다.

 

메뉴와 관련해 후지소바 관계자는 “타피오파 붐을 이용해 재미난 메뉴를 만들면 호기심을 가진 젊은 고객을 모아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타피오카 덮밥은 출시된 후 뜨거운 관심을 받아 올해 9월 이후로 판매 매장 확대에 나섰다.

 

고급 식빵 붐에 빵 전용 수프까지

일본에서 인기가 높은 또 다른 식품은 바로 고급 식빵이다. 일본 총무성 2017년 가계조사를 보면 2인 이상 가구가 1년간 소비한 빵은 44.8kg으로 29,957엔(약 30만 원)을 지출했다.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빵 소비 양은 큰 차이가 없으나 지출 금액만 11% 증가했다. 가격대가 높은 고급 식빵을 선호하는 경향에 따른 것이다.

 

 

고급식빵 브랜드로는 노가미, 사키모토 등이 있다. 까다로운 제조 과정을 거쳐 소량만 생산하기에 고급 식빵 전문점의 빵들은 조기 품절 되기 일수이다. 한편 일본 식품제조회사 키코만은 빵 소비가 늘자 빵 전용 수프를 출시했다. 제품명은 ‘빵과(같이)를 의미하는 PANTO라 지었다. 조식을 대부분 빵으로 해결하는 일본 소비자층을 공략하고 있다.

 

 

성숙 단계로 들어선 녹즙(青汁)시장

일본에서 녹즙은 맛이 쓰고 냄새가 별로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90년대 TV 광고에서 ‘맛없어, 한잔 더’라는 문구로 인지도를 높였다. 녹즙은 작년 1,060억 엔(약 1조 1,954억 원)의 시장으로 성장하며 대표적인 음료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경쟁업체가 많아지고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녹즙음료는 제조사들은 과일이나 모링가를 비롯한 슈퍼 푸드를 넣는 등 소비자 기호에 맞춰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33카페그린은 녹차전문점으로 녹차를 활용한 음료, 샌드위치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 재배한 녹차 잎을 주 원료로 유산균, 식이섬유, 올리고당을 첨가해 제조한다. 또한, UCC 계열 일본 힐스커피사는 올해 9월 초 녹즙과 카페라떼를 섞은 제품을 선보여 인기를 끌기도 했다.

 

겨울에 이어 여름까지 찾는 아마자케(甘酒)의 변신

아마자케는 마시는 수액으로 불릴 만큼 비타민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피로회복 효과가 높다. 이렇듯 건강음료로 알려진 아마자케는 2018년 약 197억 엔 시장으로 성장, 최근 7년 사이에 대략 5배의 급성장을 이뤘다.

 

 

예전에는 아마자케를 겨울철에 뜨거운 음료로 주로 소비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열사병 대비에 좋다고 알려지며 여름철 수요가 급증했다. 일본은 지난 몇 년간 폭염으로 인해 온열진환, 열사병 환자가 속출하는 상황이다. 다양한 연령층에 맞춰 탄산, 두유, 토마토주스, 허브티 등 기존 음료와 섞어서 만든 저도수 알콜음료와 아마자케를 넣은 디저트까지 판매되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고흥의 바다는 참 예쁘다. 특히 소록도를 바라보고 있는 녹동항 바다는 소담하고 아기자기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이런 바다를 앞에 두고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계절별 산해진미를 즐길 수 있다면 이보다 더한 행복은 없을 것이다. 지금 고흥 녹동항으로 오면, 이 행복한 시간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 될 수 있다. 지난 4월 13일 화려한 막을 올린 ‘2024 고흥 녹동항 드론쇼’와 함께 ‘녹동항 포차’가 영업을 개시했다. 녹동 바다정원을 마주 보는 자리에 마련된 ‘녹동항 포차’(고흥군 도양읍 봉암리 2240-137)는 소록도와 녹동항 바다를 조망하며 고흥의 감성을 그대로 담은 계절 음식과 별미를 맛볼 수 있는 야외 포장마차이다. 해물파전, 매운 닭발, 주꾸미볶음, 오돌뼈, 두부김치 등의 대중적인 메뉴는 물론이고 바지락 회무침, 장어 주물럭, 하모회, 전어구이, 낙지탕탕이, 굴찜과 같은 고흥의 맛을 제대로 보여줄 계절 음식들이 마련돼 있다. ‘녹동항 포차’는 고흥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아름다운 녹동항의 야경과 고흥의 미식을 소개하고자 시작됐다. 고흥은 청정바다에서 잡아 올린 싱싱한 수산물로 사계절 풍성한 밥상을 자랑하는 미식 여행지이다. 딱 하나만 집어서 말하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