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이슈]러시아 한 가운데까지 진출한 '한국식 편의점' 화제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에 한국 식품 전문매장인 Tiko가 오픈했다.

노보시비르스크는 '새로운 시베리아의 도시'라는 뜻으로 시베리아 철도의 중요한 역이 위치한 곳이다. 추운 대륙 한 가운데에서 한국 식품을 전파하는 편의점을 알아본다.

 

 

도시락, 초코파이의 인기로 시작된 한국 식품 수요

중국요리, 일본요리, 베트남 요리가 인기를 끄는 러시아에서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다른 아시아 국가 제품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편이었다. 하지만 도시락과 초코파이의 인기에 힘입어 러시아에 제조 공장을 설립한 이후 밀키스, 렛츠비 등 음료까지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러시아에서의 K-POP의 인기와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최근 2년 동안 시베리아 지역에서 한식이 빠르게 퍼져나갔다.

 

 

2018년 노보시비르스크 엑스포 센터에서 개최한 인터푸드 시베리아에는 처음으로 한국관을 조성해 현지인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특히 김 제품과 한국식 과즙 음료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으며 김 제조업체의 경우 실제 수출로 연결되기도 했다.

 

라면, 한국 과자 이외에도 고추장, 쌈장, 불고기, 갈비 양념장, 김치 등이 인기를 끌며 일부 소스류 제품의 경우에는 이제 현지 대형마트에서 구입이 가능할 정도다.

 

시베리아 최초 한국식 편의점 오픈

아직까지 노보시비르스크에는 전문 한식당은 없지만 현지인에게 맞게 개선된 한식당 2곳(친구, Korean BBQ)이 운영 중이다. 현지 아시아 음식 전문식당에서도 김치찌개, 치즈 닭갈비 등 한식 메뉴가 인기가 높은 편이다.

 

올 6월에는 노보시비르스크 중심부에 한국식 편의점 형태를 갖춘 Tiko가 개장했다. 이 유통업체의 경우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시작된 곳으로 주로 러시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제품을 취급한다.

 

이 매장에서는 주로 한국산 라면, 스낵, 소스류 등과 가정용 화학제품 및 보디케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편의점과 같은 테이블, 의자, 전자레인지, 커피포트 등 편의 시설을 갖춰 우리와 동일하게 라면을 구입 후 바로 먹을 수 있다.

 

Tiko를 찾는 소비층은 14~30세, 30~55세 두 분류로 나뉜다. 14~30세 층은 인스턴트 즉, 라면, 음료, 과자를 주로 구입하고, 30~55세 층은 불고기 소스나 갈비 소스 등 요리를 할 때 사용하는 양념장을 선호한다.

 

 

Tiko의 Nadezhda Ipatova 대표는 “한국 문화가 점차적으로 시베리아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한국 화장품, 가정용 화학제품에 비하면 한국 식품 시장은 이제 겨우 시작 단계이다. 노보시비르스크는 인구 기준 제3의 도시이며, 이 시장의 선두에 서서 한국 음식문화를 소개하고자 한국식 편의점을 열었다.”고 말했다.

 

러시아 현지의 식품 시장 트렌드는 지난 2~3년 동안 빠르게 변화해 왔다. 한국 식품의 주문량은 매년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간장과 미역, 라면, 김 등에 대한 구매 수요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대신 가격 협상에서 문제점이 생기고 있다. 러시아 바이어들은 만두, 떡볶이 등 한국 냉동 식품에 관심이 있으나 해당 제품의 가격 협상에서 상호 요구하는 가격 차가 크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현지에서 판매되는 라면이나 다른 종류의 인스턴트 식품과 비슷한 소매 가격으로 진출계획을 세우는 것이 시장진출에 유리하다. 또한, 떡볶이 제품의 경우 아직까지 러시아에 일반적인 음식이 아니므로 홍보 등 마케팅에 투자 계획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