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체식품·맞춤형식품 등 유망 식품분야 연구개발에 313억원 투자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 2021년 187억원 규모 신규과제 선정 공고

농림축산식품부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춘 식품산업 지원을 위해 식품 분야 연구개발(R&D) 투자를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농식품부의 식품 분야 연구개발사업 규모를 작년 172억원에서 2021년 313억원으로 작년 대비 약 82% 증액하였다.

 

농식품부는 미래 식품산업 대비를 위해 2025년까지 5년간 유망식품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식품산업의 근간이 되는 가공기술과 식품 포장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추진한다.

 

 

미래 유망식품 개발

미래 식량·환경 문제 및 새로운 방식의 건강관리 트렌드 대응을 위해 ▴대체식품, ▴맞춤형 식품, ▴포스트바이오틱스 등 유망식품 분야 연구개발을 중점 지원한다.

 

대체식품 분야는 식물 기반 대체식품 산업화를 위한 단백질 및 첨가 소재 개발과 최적 배합 및 조직화 기술 개발, 배양육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가축 유래 세포 확립 및 대량배양 기술과 배양액·세포지지체 등 연관 소재 개발, 단백질 원천 확대를 위한 곤충식품·부산물 등의 활용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맞춤형 식품 분야는 ‘메디푸드’ 등의 용어로 대변되는 건강 관리 목적 식품 시장을 대상으로 식단형 특수의료용도식품 유형 신설 등 최근 급변하는 관련 제도 대응, 핵심 소재·가공기술 개발 및 재가식(在家食) 등 최종 제품 적용을 통한 산업화를 지원한다.

 

 

특히, 맞춤형 식단 제공 서비스 등 사업화에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식재료·구성성분·소비량·대상별 식이관리 문헌정보 등 식품 관련 기초 데이터 확충 및 식이 설계 알고리즘 개발을 포함하는 ‘맞춤형 식이 설계 플랫폼(가칭)’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포스트바이오틱스 분야는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을 타겟으로 하는 프로·프리·포스트바이오틱스 및 대량생산 기술 개발, 기존 소재 재평가, 제형화 등을 지원하고, 국내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멀티오믹스(multi-omics)* 등 정보를 집적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식품 가공기술 개발

식품산업 현장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소비자 보호 및 제품 부가가치 증진을 위해 식품가공 기술의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 지원을 본격 추진한다.

 

식품 생산 공정의 디지털화 및 지능화를 통한 현장 애로 해소와 스마트 제조 시대 대응을 위해, 농식품부-과기부가 협업하여 김치, 고춧가루, 인·홍삼 및 축산물(도축) 등 주요 품목에 대한 데이터·네트워크·A.I. 기술 기반 대체 공정 개발 및 실증을 지원한다.

 

또한, 가정간편식·간편조리세트·신선편의식품 등 품질향상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과 국내 식품 산업의 소재·설비·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연구개발도 꾸준히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식품 포장 기술 개발

2050 탄소중립 사회에 대비한 식품산업의 탈 플라스틱 동참 및 간편식 등 다기능성 포장을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 지원을 위해 ▴친환경, ▴기능성, ▴지능형 식품 포장 기술개발을 위한 지원도 추진한다.

 

유니소재화, 경량화 등을 통한 폐기물 감량 및 종이 등 플라스틱 대체 소재를 개발하여 가공식품이나 배달음식 등에 적용하는 친환경 포장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아울러, 수입 의존도가 높은 고차단성 식품 포장 소재, 내열소재, 탈취·항균 등 다양한 기능성 포장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식품 환경 모니터링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포장용 센서 및 지시계 등 지능형 포장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도 포함된다.

 

농식품부는 식품 분야 연구개발 사업 예산을 효율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성과 중심의 과제 선정, 성과 관리, 후속 지원 등 전(全) 단계에 걸친 운영체계 개선도 병행한다.

 

우선, 바이오·정보통신 등 연관 분야와의 융·복합 연구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최근 추세를 반영하여 ‘식품기업’ 위주로 한정했던 참여기관 요건을 ‘전(全) 산업 분야 기업’으로 완화하고, 우수 연구기관(연구자)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가점 항목을 대폭 확대한다.

 

또한, 사업 운영 및 성과 관리 내실화를 위해 분야별 포럼 구성·운영, 단계별 평가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또는 과제 지원 중

단, 농식품 모태펀드 등 자금 투자나 융자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사업화 지원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2021년도에는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약 187억원 규모의 46개 신규과제를 선정한다.

 

올해 신규과제는 유망식품, 가공·포장기술 등 중점 투자 분야에 대하여 30개 지정공모과제, 12개 자유응모과제, 4개 제한경쟁과제로 구분하여 지원한다. 

 

신규과제 선정계획 공고는 1월21일부터 2월22일까지, 신청·접수는 2월4일부터 2월22일 18시까지 진행할 예정이고, 자세한 내용은 농림축산식품부 누리집, 농림식품 연구개발사업 통합정보서비스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식품부 노수현 식품산업정책관은 “식품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대·내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0년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하는 등 미래 성장 잠재력이 큰 산업으로서의 가능성이 확인됐다.”라고 밝히며, 더불어 “K-푸드(Food)와 우리나라의 식품기업들이 미래 식품시장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산업 기반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