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맛] 이제는 마시는 '단백질'시대, 3세대 프로틴 제품 인기

‘덤벨 경제’ 확대에 단백질바 이어 단백질 음료도 각광

1990년대 ‘몸짱 만들기’를 위해 먹는 단백질 보충제를 시작으로, 근육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인 단백질을 찾는 소비자가 국내에서도 크게 늘고 있다.

‘덤벨 경제’(Dumbbell economy)란 운동, 건강식단, 체력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는 경제 현상을 말한다.

‘덤벨경제’를 키우는 주인공은 1980~2000년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다. ‘맥주잔 대신 아령(덤벨) 드는 세대’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이전 세대보다 건강한 삶과 먹거리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건강과 면역력에 집중하게 되면서 밀레니얼 세대뿐 아니라 전 연령층으로 '덤벨 경제'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다.

실례로 올 상반기 ‘이마트’가 집계한 단백질 식품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단백질 바·쿠키는 113%, 유청 단백질 쉐이크 6.3%, 단백질음료 3% 등 고른 증가세를 보였다.

 

2025년 단백질 식품 시장 규모 33조원 전망

글로벌인사이트리포트에 따르면 2017년 13조 원이었던 세계 단백질 식품시장 규모가 2017년 110억달러(13조원)에서 2025년 278억달러(33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연평균 약 12.3% 증가하는 추세다.

30년간 한국과 일본에서 외식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알지엠컨설팅 강태봉 대표는 “덤벨 이코노미는 세계적인 현상이다. 그 중 프로틴푸드 산업은 덤벨경제와 더불어 함께 성장하고 있는 블루오션 시장이다. 국내 시장 역시 단백질 시리얼, 단백질 음료,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제는 마시는 '단백질' 시대, 3세대 프로틴 제품 인기

국내에 유통되는 단백질 상품은 1세대로 꼽히는 프로틴 파우더(Protein Powder)분말 제형과 2세대 닭가슴살이 주를 이뤘으나, ‘단백질바’를 시작으로 ‘3세대 단백질 상품’ 경쟁이 뜨겁다.단백질 바와 시리얼, 음료 등의 경우 보다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하고, 휴대가 편해 소비자들이 많이 찾기 때문이다.

 

 

매일유업은 2년전 ‘셀렉스’를 출시한 후, 파우더와 액상, 영양바 등 라인업을 꾸준히 확장 중이다. 출시 1년 만에 매출 400억원을 돌파하며 대표 단백질 식품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셀렉스의 단백질 음료는 ‘매일 마시는 프로틴’ 오리지널과 로우슈거(저당)가 있다. 파우치 형태의 셀렉스 액상은 125밀리리터(㎖) 기준 단백질 함량은 8그램(g)으로 우유(3.6g)의 두 배가 넘는다.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도 1000밀리그램(㎎) 포함됐고, 14종의 비타민·미네랄로 영양성분을 강화했다.

현미·호두 등 7종의 곡물과 견과를 첨가해 고소한 풍미를 높이면서도, 단백질 특유의 비린 맛을 최소화했다. 로우슈거는 우유에서 유래된 유당만 들어있어 전체 당분은 1.5g에 불과하다보니, 저당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오리온은 ‘닥터유’ 브랜드를 앞세워 RTD(Ready to Drink) 단백질 ‘닥터유 드링크’를 최근 출시했다.

지난해 ‘닥터유 단백질바’의 성공적인 안착에 자신감을 갖고, 제과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음료로 확장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인 제품이기도 하다.

 

닥터유 드링크(240㎖)는 영양성분이 우수한 ‘밀크 프로틴’을 사용하고, 달걀 2개 분량의 단백질 12g과 18종의 아미노산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제과 명가에 걸맞게 초코·바나나 2종으로 출시해 맛에도 신경을 썼다.

오리온 관계자는 “닥터유 단백질바는 출시 1년2개월 만에 1500만개 이상 판매되며 큰 호응을 얻었다”며 “단백질 음료로 상품군을 확장해 관련 식품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빙그레는 장수 브랜드 ‘요플레’ 요거트에 단백질 성분을 높인 마시는 ‘요플레 프로틴’을 내놓았다. 소비자 취향에 맞춰 플레인과 딸기바나나 등 2종으로 개발했다.

 

 

특히, 마시는 요플레 프로틴 플레인 한 병(210㎖)에 함유된 단백질은 18g으로, 한국영양학회에서 제시한 30대 여성의 단백질 하루 평균필요량 40g의 45%를 충족한다.

빙그레 관계자는 “국내 마시는 요거트 시장에서 8% 이상의 고함량 단백질이 들어간 제품은 요플레 프로틴이 최초”라고 말했다.

 

 

푸르밀은 건강·다이어트 전문 브랜드 ‘칼로바이’와 손잡고 지난달 말부터 액상 컵 ‘퍼펙트 파워쉐이크’를 개발하고, 편의점 GS25를 통해 판매하기 시작했다.

제품(250㎖)당 삶은 계란 2개가 넘는 분량의 단백질 13g이 들었다. 또, ‘맛있게 즐기는 단백질 쉐이크’ 콘셉트에 맞춰 달콤한 초코맛과 깔끔한 곡물맛 2종으로 선보여 소비자 선택을 넓혔다.

 

대상웰라이프 ‘마이밀 마시는 뉴프로틴’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음료 형태의 제품으로 간편하게 일일 단백질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 대상웰라이프의 신제품 ‘마이밀 자연방목 프로틴’은 세계 1위 유제품 기업 폰테라와 대상웰라이프가 기술제휴를 통해 개발한 유청단백질 제품이다.

 

식음료업계 관계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중장년층뿐 아니라 코로나19로 건강을 염려하는 연령층이 확대되면서 단백질 관련 식음료는 어느 시장보다 빠르고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8월로 들어서면서 근육을 만들고 싶은 소비자가 늘고 있어, 단백질 관련 식음료를 다양한 기호에 맞게 확대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약처 , 돈가스·닭꼬치 등 수입 동물성 식품도 6월부터 수입위생평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축산물에 적용하던 수입위생평가 제도를 올해 6월 14일부터 돈가스 등 동물성 식품에도 확대하여, 총 6단계의 평가절차를 통해 안전성을 수입 이전부터 사전검증하고 수출국 정부에서 보증하는 제품만 소비자에게 제공되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동물성 식품 수입위생평가 시행에 필요한 사항 등을 정하는 「축산물의 수입허용국가(지역) 및 수입위생요건」 고시 개정안을 4월 12일 행정예고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①우리나라로 수입되는 동물성 식품이 지켜야 하는 위생요건 규정 ②동물성 식품 수입이 허용되는 국가목록 고시 ③타조고기, 타조알을 수입위생평가 대상으로 신규 지정 등이다. 동물성 식품을 수출하는 정부와 해외제조업소가 준수하여야 하는 위생요건을 정하고, 수출국 정부는 동물성 식품을 수출할 때마다 수입위생요건에 적합한지 확인하여 수출위생증명서를 발급하도록 의무를 부여한다. 동물성 식품도 축산물과 같이 사전에 고시된 국가에서만 수입을 허용하고, 이미 축산물 수입위생평가를 완료한 국가는 동물성 식품을 수입할 수 있는 국가로 자동등록함으로써 신속한 통관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기타 식육 및 기타알제품 중 타조의 식육(고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상춘객 매료시킨 동해항 크랩킹 페스타 ‘대성황’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러시아대게마을 일원 북평 제2일반산업단지에서 열린 ‘2024 동해항 크랩킹 페스타’가 대성황을 이루며, 동해안의 대표 먹거리축제이자, 환동해권을 대표하는 K-페스티벌로 도약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비췄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회째 개최된 동해항 크랩킹 페스타는 20도를 넘는화창한 날씨 속에 성황리에 진행됐다. 대회 첫날 평일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인파가 행사장에 몰렸으며, 개막 행사가 있는 13일에는 인근 북평 5일장과 추암해변을 비롯해 서울과 경기도, 세종 등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상춘객으로 주차장은 만차, 행사장은 북새통을 이뤘다. 시는 동해항을 통해 수입되는 러시아산 크랩을 가장 신선하고 시중가에 절반 가격으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점을 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끈 가장 중요한 원인이자 매력 포인트로 꼽고 있다. 축제에서는 4인 가족이 대게 4마리를 구입시 12만 원으로 평소보다 훨씬 저렴하게 맛볼 수 있는 셈이다. 올해 동해항 크랩킹 페스타는 지난해보다 한층 다양해진 부스와 업그레이드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었고, 대게 사전예약제, 30분 간격으로 운영되는 셔틀버스, 특히 대형 TFS텐트가 설치되어 시원한 그늘에서 편하게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