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이닝] 식탁 위 수박

URL복사

싱그러운 향과 시원하고 아삭아삭한 식감의 수박. 지금까지는 시원한 과육을 그대로 먹거나 화채를 만드는 것이 전부였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봄에 만나는 수박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더위와 갈증 해소를 위한 여름 과일이 아니라 봄의 미식을 위해 식탁 위에 오른 수박. 각각 한식, 양식, 디저트, 칵테일 분야에서 활약하는 5인의 셰프와 바텐더가 당도 높고 알찬 과육으로 알려진 함안 수박으로 솜씨를 발휘했다. ‘식탁 위 수박’, 그 변신을 확인해보자.

 

 

함안 수박

달콤한 맛과 풍부한 수분으로 입안을 시원하게 만드는 수박. 대표적인 수박 산지로 알려진 경남 함안은 여름뿐 아니라 1년에 3기작으로 수박을 수확한다.

게다가 당도 11브릭스 이상의 최상품을 선별해 출하해 겨울과 봄에도 달큰하고 싱그러운 수박을 맛볼 수 있다.

 

낙동강과 남강이 흐르는 비옥한 토지에 자리한 경남 함안은 높은 산이 없어 일조량이 풍부하고 온화한 지역.

조선 시대 말기인 1800년대부터 대표 특산물인 수박을 재배하기 시작해 왕실에 진상하기도 했다. 현재 군북면, 가야읍, 대산면, 법수면 일대에서 수박을 재배하며, 지역 대표 농산물에 부여하는 ‘지리적 표시’에 등록되어 엄격한 품질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여름의 상징과도 같은 수박은 7-8월이 제철이지만, 함안에서는 1년 중 가장 빨리 수박을 만날 수 있다. 여름 수박 농사가 끝날 무렵부터 겨울 수박 농사를 시작하기 때문.

겨울 수박의 약 80%를 차지하는 함안 수박이 있어 사시사철 달콤함을 맛볼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컬러 수박, 씨 없는 수박 등을 개발해 수박의 다양화에 앞장서고 있다.

 

풍부한 수분을 머금은 수박은 이뇨 작용을 돕고 갈증을 해소하는 데 탁월하다. 또한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비타민 C와 체내 노폐물 폐출에 좋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다. 수박씨에 포함된 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니 함께 섭취해도 좋다.

 

함안 수박 부라타 샐러드

by <페스타 바이 민구>

 

토마토 대신 수박을 곁들인 부라타 카프레제 샐러드. 흑임자 소스에 부라타 치즈를 얹고 그 위에 오븐에서 건조한 수박 칩을 올렸다. 허브와 식용 꽃으로 장식해 완성.

 

- 함안 수박: 삼각형으로 얇게 썬 수박을 오븐에서 건조해 칩 형태로 만든다. 바삭함 속에 수박 과육의 고유한 식감이 느껴진다.

- 레몬: 수박을 건조하기 전 레몬즙과 레몬 껍질을 간 제스트를 솔솔 뿌려 수박 겉을 코팅해준다. 수박의 당도를 살리면서 상큼함을 더해주는 감초 역할.

- 부라타 치즈: 모차렐라 대신 부라타 치즈를 곁들이는 것이 <페스타 바이 민구> 표 카프레제 샐러드의 포인트. 부드러운 질감에 풍부한 향의 치즈가 채소, 과일과 조화를 이룬다.

- 흑임자: 흑임자는 갈아서 드레싱을 만들고 가니시로도 활용했다. 고소한 향과 톡톡 씹히는 맛으로 재료들을 엮어준다.

 

 

주로 과육 그대로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마시는 수박을 색다르게 표현하기 위해 칩으로 만들었다.

 

수박의 향과 아삭한 식감은 보존하고 칩의 바삭바삭한 특성을 더한 결과물이다.

 

  • 페스타 바이 민구
  •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단로 60

 

수박 마카롱

by <정식카페>

함안 수박을 졸여 만든 잼을 넣은 마카롱. 진한 버터크림과 상큼한 수박잼이 어우러져 기분 좋은 단맛을 선사한다.

 

- 함안 수박: 수박씨를 제거하고 잘게 썬 후 설탕을 넣고 졸여 잼을 만든다. 산뜻한 풍미를 더해주는 역할.

 

- 흑임자: 흑임자에 물엿을 묻혀 마카롱 위에 올린다. 수박씨를 형상화해 재미를 주고 식감을 살리는 요소.

 

 

당도가 높고 후숙성이 훌륭한 함안 수박은 올리브 오일이나 치즈만 곁들여도 근사한 와인 안주가 된다. 녹진한 크림과 함께하면 당도가 적당한 디저트로도 손색없다.

 

  • 정식카페
  •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158길 11 1F

 

수박화채 아이스크림

by <권숙수>

 

수박 과즙을 사각사각한 그라니타와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으로 만들고 과육으로도 올린 디저트. 달콤한 수박을 다양한 질감으로 즐길 수 있다.

 

 

- 함안 수박: 수박즙으로 각각 아이스크림, 그라니타, 수박 젤리를 만들고 과육을 떠서 위에 올렸다. 다채로운 식감으로 만나는 수박.

- 막걸리: 디저트 위에 올리는 수박 젤리에 막걸리를 넣어 톡 쏘는 맛과 상큼함을 더했다.

- 설탕 칩: 가니시용 설탕 칩은 얇게 썬 수박의 단면을 형상화한 모양. 수박 과육의 형태를 드러낸다.

 

 

당도 높은 함안 수박은 과육 그대로 즐겨도 좋지만 맛이 깔끔해 디저트 재료로서 매력적이다. 예로부터 후식으로 수박화채를 즐겨 먹었듯 한식과 잘 어울리는 식재료다.

 

  • 권숙수
  •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80길 37

 

함수 스피리츠

by <바 참>

 

우유 수박화채를 모티프로 만들었으며, 깔끔하면서도 복합적인 맛과 풍성한 향을 품은 칵테일.

 

- 함안 수박: 다른 재료와 함께 갈아 그 응축액을 사용하고, 조각을 얼려 얼음으로 활용한다. 칵테일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

- 압생트: 허브 향이 강하게 올라오는 리큐어로 칵테일에 오묘한 개성을 덧입히는 용도로 소량 사용한다.

- 우유: 화채 칵테일이라는 콘셉트를 잡아주는 재료. 산을 만나면 응고되면서 분리되는 성질이 있어 커피 필터로 걸러 투명하게 사용한다.

 

- 스파클링 와인: 칵테일을 마무리하는 역할. 탄산의 청량감을 주고 향을 더한다.

 

 

함안 수박은 과즙을 짜내도 색이 선명하고 풍부한 맛이 있다. 산뜻하고 달콤한 맛 덕분에 칵테일에도 두루 사용하기 좋다.

 

 

 

※ 본 콘텐츠는 레스토랑, 음식, 여행 소식을 전하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바앤다이닝'과 식품외식경영이 제휴해 업로드 되는 콘텐츠입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배달의민족, 배민아카데미 무료외식업 프로그램 참여자 10만명 돌파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여파로 배달의민족 무료 외식업 프로그램인 ‘배민아카데미’를 찾은 이들이 늘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민아카데미가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장님이 총 10만명을 돌파했다 전했다. 배민아카데미는 2014년부터 서울 송파구 소재 교육센터에서 강의 및 실습 방식의 오프라인 교육으로 시작됐다. 오프라인 교육은 현재까지 총 514회, 누적 참여 인원 2만9007명을 기록했다. 코로나 장기화로 온라인 교육 전환한 후에도 7만여명 수강생 몰려 지난해 코로나19가 확산돼 오프라인 미팅이 제한되면서 이달부터 온라인 교육 및 실시간 비대면 교육으로 대부분 전환됐다. 온라인과 비대면 교육에만 한 해 7만1337명이 참여했다. 배민아카데미는 실제 식당을 운영하는 사장님이나 장사가 처음인 예비창업자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교육 콘텐츠는 음식 조리, 메뉴 구성부터 세무, 법무 등 식당 경영 전반까지 총 250여개에 이른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실장은 “그동안 배민아카데미는 식당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음식 맛과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전문지식이 필요한 경영 지식은 쉽게 알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콘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신사업 리포트] 日 커지는 대체육 시장, 배달전문점 ‘새로운 일식’ 등장
일본의 대체육 시장이 빠르게 규모를 키우고 있다. 지난달 식물성 대체고기 제조·판매 기업 ‘넥스트미트’가 미국 진출한데 이어 외식기업 자이로 홀딩스 주식회사는 해당 대체육 제품을 활용한 새로운 배달·테이크아웃 전용 브랜드를 선보였다. 지난 7월 23일 도쿄 신주쿠에서 운영을 시작한 ‘새로운 일식(新しい和食)’은 ‘음식으로 미래를 만든다’는 미션을 가지고 탄생한 매장으로 대체육 전문 브랜드다. 자이로 홀딩스는 코로나 기간에도 포장 전용 햄버거 매장, 고급 식빵 전문점 등을 오픈하며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해왔다. 새로운 일식에서는 콩으로 만든 식물성 고기를 주재료로 사용해 전통적인 일식 메뉴를 선보인다. 일본인이 즐겨 먹는 롤스시, 소고기덮밥 등 대중적인 일식 메뉴를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해 개발했다. 자이로 홀딩스측은 “동물복지, 건강 등을 이유로 대체고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미래 친환경 지구 조성을 위해서라도 대체고기 섭취 활성화는 식품업계가 해결해야할 과제라고 본다”고 밝혔다. 미래의 일식 매장의 대체육 메뉴는 토탈 키친 서비스와 협력해 전문 일식 요리사가 개발을 맡았다. 사용하는 식물성고기는 유전자 변형을 하지 않은 콩을 사용해 만들었으며,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