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레이션으로 MZ세대 마음 잡는 日 식품기업 ‘마루신푸드’

2023.02.21 09:51:33

식품 외식 시장에서는 유행에 민감하면서 SNS에서 막강한 바이럴 영향력을 행사하는 MZ세대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Kati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최근 일본의 식품외식업계에서는 기업 간 적극적인 콜라보레이션이 이루어지는 추세다.

 

가공식품 제조·판매 회사 ‘마루신푸드’는 햄버그를 주력 상품으로 다룬다. 작년에 발매 60주년을 맞아 최근 주요 키워드로 떠오른 ‘간편성’, ‘건강’, ‘식품의 컨텐츠화’ 등에 맞춘 새로운 상품을 선보였다.

 

 

마루신푸드의 주력상품인 마루신햄버그는 냉동 햄버그 제품이다. 해당 제품은 1962년도에 출시 이후 도시락의 반찬이나 가정 내 아침식사 등으로 간편하게 자리잡았다. 특히 별도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조리를 할 수 있는 점과 소매가격이 개당 100엔으로 저렴해 가성비를 갖췄다.

 

다만, 냉동 햄버그 제품이 당시에 경쟁제품이 드물었기에 획기적인 제품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었지만, 그 후 육류가공품 제조회사들이 비슷한 냉동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경쟁 체제가 이루어져 직접적인 판매는 조금씩 감소해 왔다.

 

 

현재 마루신푸드의 담당자에 따르면 자사 제품의 구매층은 40~50대 이상이 대부분을 차지해 과거 구매층이 지속적으로 구매를 지속하는 한편, 새로운 구매 고객층 확보에는 다소 부족한 것을 엿볼 수 있었으며, 해당 관계자는 “젊은 세대의 개척이 중요하다”라고도 말했다.

 

 

이에 최근까지 부족했던 타사와의 협업으로 공동 상품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제과제빵회사인 후지빵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출시한 ‘스낵산도 마루신햄버그맛’ 그리고 같은 계열사 중 레토르트 카레를 만드는 마루다이식품을 사용한 ‘마루신함버그카레’를 연속해서 발매했다.

 

해당 제품은 기존 레토르트 카레 내에 햄버그를 그대로 사용한 상품으로 전자레인지 조리를 통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며 상온에서 반 년이상 보관할 수 있어 비상식량 등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한다.

 

 

또한, 최근 들어 건강에 대한 수요에 대응한 대체육인 콩고기를 활용한 ‘콩고기 햄버그’나 기존 제품의 크기에 다소 부족했던 젊은 남성들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중량을 1.5배로 증가한 제품, 그리고 일본식 소스를 활용한 제품 등 제품 라인업 다변화에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이외에도 홍보 전략을 강화하고 있는데 2021년부터 영화 제작사와 협업을 통해 12회 정도 영화의 장면을 활용한 홍보 영상 등이 SNS에서 인기를 끌은 바 있다, 2022년도에는 실내놀이 시설인 ‘라운드원’ 내 크레인 게임에 마루신햄버그를 활용한 쿠션이나 작은 가방 등을 개발하여 배치했다.

 

마루신푸드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콜라보레이션 상품 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시도해 소비자들의 접근을 강화할 방침”이라 밝혔다. 향후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활용하는 등 ESG를 중시하기 시작한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상품 개발도 노력할 예정이다.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