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은] 서서 음식 즐기는 ‘타치구이(立ち食い)’ 문화 확산

2022.12.01 08:59:14

코로나19 이후 일본 외식업계에서는 일명 서서 음식을 먹는 타치구이(立ち食い)가 확산되고 있다. 퇴근길 잠깐 들려 술을 마시는 술집(타치노미:立ち飲み) 외에도 카페, 고급 음식점들도 서서 먹는 컨셉의 매장을 열고 있다.

 

 

갈수록 과도한 음주를 지양하기도 하고, 코로나의 영향으로 혼자 1차로 가볍게 술을 마시고 귀가하는 걸 선호한다. 이러한 가게의 평균 체류 시간은 약 30분으로 타치구이점(立ち食い店)은 기분전환용 장소가 됐다.

 

 

대부분 타치구이형 매장은 소규모 점포로 직원도 1~3명 남짓으로 운영된다. 인건비를 절감한 만큼 안주와 술을 값싸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코로나 기간 40호점까지 매장을 늘리며 성장한 ‘도라무칸’은 드럼통형 테이블에 서서 마시는 주점이다.

 

 

도쿄도 시오도메에는 타치구이 초밥전문점 스시 긴자 오노데라 등용문(鮨 銀座おのでら 登龍門)도 있다. 메뉴는 저렴한 1000엔부터 고급 재료를 사용한 좋은 퀼리티의 회덮밥을 3000엔대에 먹을 수 있다.

 

 

타치구이 야키니쿠브랜드 지로마루(治郎丸)는 도쿄 시부야 등에서 매장을 전개 중이다. A5랭크(특등급 소고기)의 최고급 소고기 야키니쿠를 200엔대로 저렴하게 판매한다. 1인 로스터를 이용해 다양한 소고기 부위를 구워 먹는다.

 

 

작년 2월 나고야역 지하 상가에 위치한 카페 요모다(Cafe よもだ)는 매장내 의자가 하나도 없이 칸막이가 쳐진 스탠딩 좌석만 마련돼 있다. 카레 그라탕, 샐러드, 커피 등 메뉴를 세트로 판매한다.

 

서서 먹는 음식점은 한국에서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스탠딩 에스프레소바 ‘리사르커피’, 을지로의 스탠딩바 ‘전기’, ‘섯’ 등이 색다른 문화를 경험을 원하는 MZ 세대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