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부산국제음식박람회, 제5회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 동시 개최

2022.10.19 09:05:57

10월 21일~10월 23일 3일간 벡스코에서 2개 행사 동시 개최 … 150개 부스 운영, 500여 명 선수 참가

 

 

 

부산시는 오는 10월 21일부터 23일까지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제19회 부산국제음식박람회(BIFE 2022)’와 ‘제5회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대회(BMCC 2022)’를 동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두 행사는 미식 도시 부산을 대표하는 음식문화 행사로, 코로나19로 2019년 이후 개최되지 못하다 올해 3년 만에 다시 열린다. 특히, 올해는 두 개의 음식문화 행사를 동시에 열어 부산·글로벌 음식문화 프로그램과 요리경연 등 관람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 19회째를 맞는 부산국제음식박람회는 시가 주최하고 (사)한국외식업중앙회 부산시지회가 주관하며, ‘맛의 향연 미래를 열다’를 슬로건으로 개최된다.

 

10월 21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부산과 세계의 다양한 음식 문화를 둘러볼 수 있는 부산음식100년사 전시관, 밀키트관, 식품기업관, 부산술전시관, 부산우수식품관, 아세안 특별관, 뉴질랜드 특별관 등 150여 개의 전시·홍보부스가 상시 운영된다.

 

특히, 아세안 특별관에서는 아세안문화원과 함께하는 아세안 10개국 식품전, 쿠킹시연·시식을 비롯해 전통의상 체험, 아세안 캐릭터 열쇠고리 만들기 등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한-뉴질랜드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뉴질랜드 특별관에서는 뉴질랜드 대표 식품 전시·시식과 관광지, 수교배경 등을 소개하는 홍보자료 등을 통해 뉴질랜드 음식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박람회의 메인무대에서는 TV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를 통해 얼굴을 알린 유현수 한식 셰프와 정지선, 최형진 중식 셰프의 라이브 쿠킹쇼가 열리며, 이와 함께 인도네시아·베트남 전통공연, 난타공연 등의 프로그램이 시간대별로 다양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쿠킹클래스존에서는 떡샌드위치 만들기, 나만의 접시만들기, 사찰음식 체험, 전통장을 활용한 요리 만들기 등의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이, 부산 우수식품관에서는 16개사 43개 품목의 우수식품 인증 제품 소개와 시식·판매 행사가 마련된다.

 

이번 박람회의 사전행사로 오늘(18일) 오후 4시 두 도시의 대표 먹거리 음식을 소개하는 ‘부산-광저우 대표 음식 홍보전’이 온라인으로 열리며, 박람회장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행사장을 둘러볼 수 있는 행사장 랜선 투어도 운영된다.

 

박람회와 동시에 개최되는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는 시가 주최하고 (사)한국조리사중앙회 부산시지회가 주관하며 ‘최고의 셰프에 도전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진행된다.

 

세계조리사연맹(WACS)의 인준을 받아 국제적 기준에 따라 진행되는 요리 대회로 조리학과 학생, 일반 셰프가 참여한다.

 

경연은 4개의 실시간(라이브) 경연과 1개의 전시 경연 등 총 5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부산 식재료를 활용한 레시피 개발, 데코레이션 디저트, 푸드카빙(식품조각) 등 부문별 경연 주제를 두고 500여 명의 선수가 경합을 겨룬다.

 

국제적 기준에 따라 진행되는 대회인 만큼 태국, 싱가폴, 마카오 등 해외 초청 심사위원을 포함한 국내외 국제심사관 10명으로 구성된 심사단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 대회의 신뢰도 제고는 물론 전문가의 깊이 있는 심사평을 들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10월 21일과 23일에는 셰프들만이 가진 특별한 레시피로 요리한 음식을 대회장에서 직접 시식해 볼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세계·음식·문화가 한 곳에서 펼쳐지는 부산국제음식박람회와 국제기준의 요리경연대회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가 올해 동시에 개최돼 예년 대비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관람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부산의 도시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식 도시 부산’을 알리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행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부산광역시 보건위생과 또는 부산국제음식박람회 사무국으로 문의하거나, 부산국제음식박람회 누리집과 마리나셰프챌린지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이준 기자 jun4548@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