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가게] 외식 정공법으로 백년가게에 오른 냉면집 ‘유천냉면’

2022.09.30 11:08:45

서울시 송파구 풍납동에는 1982년 문을 열어 올해로 40주년을 맞은 장수 냉면집 ‘유천냉면’이 있다. 유천냉면은 2020년 10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정한 백년가게로 선정됐다.

 

풍납 1동 한 주택에서 상호도 없이 보리밥과 냉면을 팔며 장사를 한 것이 유천냉면 역사의 시작이었다. 손님들이 불러주던 유천냉면이란 상호가 지금까지 이어져왔다. 매장을 확장하며 몇 차례 자리를 이전하다 현재 풍납동 골목에 터를 잡았다.

 

 

이곳은 겨울에도 물냉면을 먹으려는 손님이 있을 정도로 맛에 있어서는 단연 최고라 말할 수 있다. 비결은 유천냉면의 우화자 창업주부터 시작해 가업을 2대째 이어받은 최도현 대표의 맛에 대해 타협하지 않는 어찌 보면 까탈스럽기까지 한 외식 철학에 있다.

 

 

살얼음 동동 육수에 쫄깃한 칡냉면

유천냉면의 냉면은 이북식 평양·함흠냉면과 달리 쫄깃한 식감의 칡냉면 면발을 사용하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동그랗게 말은 칡냉면 면발을 정갈하게 냉면그릇에 두고 새콤달콤매콤한 양념장을 올린다. 여기에 살얼음이 동동 띄워진 육수를 부어주면 시원한 칡냉면이 완성된다.

 

사실 오늘날 유천냉면을 있게 한 ‘살얼음이 동동 떠있는 냉면육수’에는 재밌는 탄생 이야기가 있다. 창업주인 우화자 여사가 어느날 하루장사를 마치고 남은 육수를 빨리 차갑게 먹으려고 냉동실에 넣어 두었는데 다음날에 꺼내 보니 살얼음이 되어 있었다.

 

시험삼아 살얼음 육수를 냉면에 넣어 맛을 보니 이전보다 훨씬 시원하고 맛있어서 바로 그 다음날부터 손님상에 올리기 시작했다.

 

 

손님에게 늘 최고의 냉면을 대접하고자 유천냉면만의 소스를 만드는 특급 양조간장만을 고집하며 고춧가루 품질도 깐깐히 관리한다. 육수는 5시간 이상 푹 우려낸 소고기로 진한 풍미가 난다.

 

유천냉면 냉면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로는 ‘물냉면 양념장’이 있다. 보통 냉면집에서 식초와 설탕으로 간을 맞추는 것과 달리 유천냉면은 항상 일정한 물냉면 맛을 유지하고자 자체적으로 개발한 양념장을 함께 올려서 제공한다.

 

끝으로 냉면 고명인 ‘두툼한 배’에는 일이 너무 바빠 인사도 제대로 못드리고 보내는 손님들에게 감사함과 미안함을 표현하고자 후식으로 준비했던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 냉면 위로 올라갔다.

 

유천냉면은 백년가게 선정 외에도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블루리본 서베이 6년 연속 선정되며 명실공히 서울시를 대표하는 냉면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8에는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시상식에서 히트상품브랜드(냉면) 부문 1위를 수상했다. 

 

유천냉면 본점

서울 송파구 강동대로3길 22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