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UP] 소비자 소환에 응답하라! 식품∙외식업계, 인기메뉴 재출시 잇따라

2022.09.29 08:55:17

익숙함에 신선함 더해 팬슈머(fan+consumer) 공략, 소비자 만족도↑
기존 고객에겐 환기 효과, 신규 고객에겐 색다른 경험과 즐거움 제공

식품∙외식업계가 소비자 선호도가 높았던 메뉴를 다시 한번 선보이며 팬슈머(fan+Consumer)들을 적극 공략, 입맛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다.

신제품 대비 인지도가 높아 마케팅이 효과적이고 소비자 요청을 적극 수용하여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 요청에 의해 재출시한 제품은 기존 고객에겐 환기 효과를 제공, 신규 고객에겐 색다른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다”며 “이미 시장에서 한번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소비자 수요를 사전에 짐작할 수 있어 신제품 출시에 비해 어느 정도 매출 예측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국내 대표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은 올해 상반기 최대 히트 메뉴인 ‘치즈 닭갈비 덮밥’을 재출시했다.

지난 6월 수량한정으로 처음 출시된 메뉴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닭갈비를 도시락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 출시된 지 10일 만에 총 12만개 수량이 완판 되었으며 추가생산에 들어갈 정도로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한솥 측은 준비된 수량이 모두 판매된 이후에도 소셜 미디어 상에서 “정식 메뉴로 출시 안될까요?”, “치즈 닭갈비 덮밥 재출시 기원”, “이렇게 맛있는데 살려주세요” 등 고객들의 요청이 지속되며 성원에 보답하고자 정규 메뉴로 출시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한솥 치즈 닭갈비 덮밥은 매콤하고 달콤한 특제 고추장소스에 큼직한 닭다리살만 사용해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닭갈비 덮밥 위에 모짜렐라, 체다, 고다 치즈로 구성된 3가지 종류의 자연산 치즈를 황금비율로 배합해 이색적이고 다채로운 맛을 선호하는 MZ세대들의 입맛을 저격했다.

 

가격은 ‘오리지널 치즈 닭갈비 덮밥’과 ‘핫 치즈 닭갈비 덮밥’ 2종 모두 5,900원이다. 치솟는 외식 물가 속 점심 한 끼 가격이 만원을 넘는 가운데 ‘반값’ 수준의 높은 가성비로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고객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포켓몬 빵'도 대표적인 팬슈머 마케팅에 성공한 예다.

tvN에서 방영된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의 주인공이 포켓몬 빵을 먹으며 스티커를 모으는 것이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자 SPC 삼립은 포켓몬빵을 16년만에 재출시했다. 어린 시절, 스티커를 모았던 추억이 있는 2030을 중심으로 화제가 돼며 재출시 35일 만에 800만개 판매를 돌파했다.

 

맥도날드는 지난해 출시했던 ‘창녕 갈릭 버거’를 재출시했다.

‘Taste of Korea(한국의 맛)’ 프로젝트 일환으로 출시된 창녕 갈릭 버거는 전국적인 조기 품절 사태를 일으키며, 한 달의 판매 기간 동안 약 158만 개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판매 종료 이후에도 창녕 갈릭 버거의 지속적인 출시 요청이 이어졌으며, 맥도날드는 이러한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자 재출시를 결정했다. 창녕 갈릭 버거는 단맛이 강하고 매운맛이 덜해 고기와 잘 어울리는 100% 국내산 창녕 햇마늘이 담겼다.

 

팔도의 ‘뿌요소다’는 재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1천만개를 돌파했다.

뿌요소다는 뉴트로 트렌드에 맞춰 24년 만에 재출시한 추억 속 음료다. 1998년 출시 당시 아이들을 위한 소형 페트병(245ml) 디자인과 CM송이 큰 사랑을 받았다. 재출시에 대한 소비자 반응도 뜨거웠다. 특히, MZ 세대를 중심으로 SNS와 숏폼 콘텐츠(Short-form Contents)에서 뿌요소다 광고 관련 콘텐츠가 큰 화제를 모았다. 한 숏폼 영상 플랫폼에서 뿌요소다 해시태그 영상은 약 5천 7백만 건에 이른다.

 

 

오뚜기는 지난 3월 기존 인기제품인 ‘진비빔면’을 리뉴얼해 ‘진비빔면 배사매무초’로 재출시했다.

여름 별미였던 비빔면이 사계절 인기 식품으로 올라선 데 따른 것이다. 진비빔면은 태양초의 매운맛에 사과와 타마린드 양념소스가 시원하고 새콤한 맛을 더해주는 제품이다.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면발, 감칠맛을 더하는 참깨 고명스프도 진비밈면의 특징이다. 이번에 재출시되면서 소스에 배, 매실, 무 등이 더해졌다. 새콤달콤한 맛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이준 기자 jun4548@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