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라이프] 싱그러운 식재료, ‘쌈 채소’

2022.08.09 08:54:46

 

 

보들보들 풍성한, 상추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는 상추는 형태에 따라 결구상추, 잎상추, 버터헤드상추 등의 품종으로 나뉜다. 국내에서는 한 잎씩 수확하는 치마상추가 보편적이며 쌈 채소로 애용한다. 알칼리성 식품이라 육류와 궁합이 좋다.

 

명란 상추 쌈밥

 

명란젓의 껍질을 벗기고 다진 마늘, 다진 청양고추, 참기름과 섞어 양념장을 준비한다. 적치마상추의 줄기 부분을 잘라낸 뒤 둥근 주먹밥과 명란 양념장을 올리면 한입 크기의 쌈밥 완성. 통깨를 솔솔 뿌려 마무리한다.

 

몸을 깨우는 향긋함, 미나리

 

그늘지고 습한 곳에서 잘 자라는 미나리는 논에서 재배되는 물미나리와 야생의 돌미나리로 구분된다.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우며,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을 중화하는 효과가 있다.

 

미나리 새우 강회

 

미나리를 살짝 데쳐 찬물에 씻고 새우는 데친 뒤 껍질을 벗겨 준비한다. 물기를 제거한 미나리로 새우 가운데 부분을 돌돌 감아 그릇에 담고 초고추장을 곁들이면 손쉽게 완성. 새우 대신 오징어나 주꾸미, 소고기를 사용해도 좋다.

 

아삭아삭 수분 가득, 청경채

 

청경채는 맛이나 향이 강하지 않고 수분이 가득해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식재료다. 비타민 C와 칼슘, 베타카로틴이 특히 풍부한데,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지용성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청경채 겉절이

 

먼저 청경채는 잎을 뗀 뒤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양파와 당근은 채 썰어 준비한다. 고춧가루, 멸치액젓, 매실청, 설탕, 식초, 다진 마늘을 섞은 양념에 채소를 조물조물 무치면 반찬으로 딱 좋은 겉절이가 탄생한다.

관리자 rgmceo@naver.com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