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영업 엿보기] 日 외식업계, 여름 맞이 ‘복주머니(夏の福袋)’ 등장

2022.07.11 13:02:11

일본 외식업계에서 침체된 시장 분위기를 전환하고자 ‘여름 복주머니(夏の福袋, 나츠노후쿠부쿠로)’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후쿠부쿠로는 상품을 봉투에 담아 보이지 않게 포장해 판매하는 것을 뜻한다. 원래는 새해 첫 판매인 ‘하츠우리(初売り)에 등장하는 일본 문화이다.

 

새해가 되면 후쿠부쿠로를 구입하고자 매장 앞에 손님들이 길게 줄을 서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올해 도쿄 신주쿠에 위치한 이세탄신주쿠본점에는 후쿠부쿠로를 구입하기 위해 약 6500명이 장사진을 이뤘다.

 

새해에만 판매한다는 통념을 깨고 여름에 후쿠부쿠로를 선보이는 외식업체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아이치현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체인점을 전개하고 있는 커피체인점 코메다커피는 6월 6일부터 후쿠부쿠로 ’서머백 2022‘ 예약 접수를 받아 오는 7월 15일~24일까지 수량 한정으로 판매한다.

 

 

오리지널 토트백, 반다나, 컵 2개와 커피 티겟 1장, 프리미엄커피 무당 500ml 2병으로 구성됐다.

 

 

한편 크림빵으로 유명한 핫텐도(八天堂)는 지난달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후쿠부쿠로 2022 여름’ 세트 판매에 들어갔다. 머스캣, 세토우치레몬 등 16개의 크림빵에 500엔 쿠폰을 더했다.

 

 

미국의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탈리즈커피는 일본 진출 25주년을 기념해 ‘Coffee is Our Passion’을 주제로 한정 커피, 음료 티겟, 25주년 기념 굿즈로 구성된 후쿠부쿠로를 판매했다.

 

 

홍차브랜드 베노아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기 상품인 파운드케이크, 마멀레이드, 홍차 등으로 구성한 후쿠부쿠로를 수량 한정으로 준비했다. 이외에도 맥도날드, 모스버거, 미니멀(초콜릿 브랜드) 등 많은 외식기업들이 여름 후쿠부쿠로 상품을 내놓고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여름용 후쿠부쿠로는 코로나가 심각했던 작년 여름부터 서서히 등장해 올해 본격화되는 흐름이다. 새로운 이슈를 만들어 매출을 올리고,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어 여름용 후쿠부쿠로를 선보이는 곳은 갈수록 늘 것으로 보인다.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