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은] 플라스틱 절감 속도 높이는 일본 식품업계

2022.02.22 09:01:00

일본 소비자들도 기후변화 방지 등 환경 관련 트렌드에 민감해지면서, 식품 관련 업계에서도 친환경 숟가락을 출시하는 등 관련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Kati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일본 식품기업은 채소로 만든 숟가락, 구멍 뚫린 스푼을 도입하는 등 플라스틱 사용량 절감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뜨거운 수프에도 녹지 않는 채소 숟가락

주식회사 킨로쇼쿠(勤労食)의 채소 숟가락(PACOON)은 어린 아이들이 채소를 즐겁게 먹을 수 방법에 대한 고민에서 탄생했다. 현지 제과 업체와 협력해 개발했으며 코로나 이후 친환경 소비가 중요지며 주목을 받고 있다.


 

 

2020년 첫 발매를 시작으로 누적 판매수가 약 19만 개를 돌파했으며, 점점 문의를 하는 기업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현재 채소 숟가락(PACOON)은 온라인, 오프라인,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판매 중으로 선물용으로도 인기다.

 

야채 가루를 비롯해 밀가루, 설탕, 계란을 반죽 후 가열해서 만들어진다. 맛은 `비지`, `말차`, `비트`, `호박`, `골풀` 5종류로 취향에 따라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크기는 길이 약 10cm, 머리 부분의 폭은 약 2.5cm로 작아 유아용으로 적합하다.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야외 피크닉, 캠핑용으로도 제격이다.

 

열에 강해 뜨거운 수프를 먹어도 도중에 녹지 않아 식후에는 스푼을 바삭한 스낵처럼 먹을 수 있다. 유통기한은 6개월 정도이다. 일본 현지에서 20개입에 1,620엔(약 1만 6천원)에 판매된다.

 

 

킨로쇼쿠 측은 원재료 야채 가루 5종류 이외에도 제조가 가능하며, 현지의 식재료, 폐기되는 식재료 등 다양한 맛을 검토 중이 밝혔다. 또한, 야채를 싫어하는 사람도 먹을 수 있어, 사이즈가 다른 타입이나 현지 식재료 등 수요에 맞춘 제품도 개발해 범위를 더 넓혀가고 싶다고 전했다.

 

편의점 프랜차이즈 구멍 뚫린 숟가락·포크 도입

올해 들어 일본의 편의점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구멍이 뚫린 숟가락과 포크를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패밀리마트는 지난달 25일 관동지방부터 순차적으로 손잡이 부분에 구멍이 뚫린 스푼과 포크를 약 8700점에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패밀리마트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연간 약 87톤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전망했다.

 

 

로손 역시 7일부터 매장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플라스틱 스푼에 변화를 줬다. 손잡이 부분에 구멍을 뚫어 플라스틱 양을 줄였으며, 크리고 기존보다 1센치미터 짧게 만들었다.

 

 

도쿄도내 직영점 3점포부터 시작해 올해 8월까지 전점에 도입할 예정이다. 플라스틱 사용량은 숟가락으로 14%. 포크로 10% 각각 줄어들어 연간 약 67톤 절감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오는 4월 플라스틱자원순환촉진법이 시행됨에 따라 숟가락, 포크 등을 무상제공하는 사업자에게 유료화나 경량화 등 대책을 의무화하고 있다.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