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MZ세대 “발렌타인 초콜릿도 가치소비한다”

2022.02.14 08:58:57

일본은 발렌타인데이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나라로 매년 2월 14일 앞두고 수많은 초콜릿, 디저트 제품이 쏟아져 나온다. 올해도 이러한 흐름에는 변화가 없으나 MZ세대가 초콜릿을 소비하는 방식에는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코로나 이후 식품안전, 친환경 식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초콜릿을 구입할 때도 지속가능성을 주요 선택기준으로 두고 있다. 기업홍보전략연구소가 일본 전국 1만 명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한 결과 20대 남녀 각각 61.7%, 41.3%가 “SDGs에 대해 안다”고 답했다.

 

시장에서도 MZ세대의 소비경향에 맞춰 SDGs 초콜릿이 연달아 출시되기 시작했다.

오사카에 위치한 백화점 타카시마야(高島屋)가 세계 각국의 인기 초콜릿 브랜드가 모아 1년에 한번 개최하는 <L’amour du chocolate>에는 푸드로스(food loss : 먹을 수 있지만 버려지는 식품)나 사회공헌을 주제로 한 지속 가능한 초콜릿이 주목받았다.

 

 

우간다에서 재배·관리한 카카오를 사용해 만든 ‘빈투 봉봉쇼콜라 우간다’는 매출액의 일부를 기부한다. 초콜릿을 생산을 맡은 쇼콜라티에 팔레트 도르(Chocolatier Paler D’or)는 기요사토 지역에서 50여 종의 고품종 제품을 만들고 있다. 기요사토는 서늘하고 건조한 기후로 카카오 열매 저장과 숙성에 이상적이다.

 

 

또한, 다리 케이(Dari K)의 초콜릿 상품은 카카오 농가에 재배 기술을 지도해 고품질의 카카오를 매입하고 있다. 초콜릿 케이스에 사용하는 포장지도 재생 종이와 카카오의 얇은 껍데기를 사용해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만든다.

 

 

마하(MAAHA)는 시마네현에 무농약 재배를 하는 ‘에버블 가든’과 협업해 만든 꽃 초콜릿을 공개했다. 23세의 일본 여성이 창업한 초콜릿 회사로 마하는 가나의 인사말이다. 가나의 카카오 농가 문제를 해결하고자 매출의 일부를 현지 생산자의 자립지원이나 환경보전, 여성 고용창출에 환원하고 있다.

 

협업한 에버블 가든 역시 식용꽃을 키우는 마을의 45%가 60세 이상이고, 그중 여성이 26%를 차지한다. 식용꽃을 건조하는 방법, 장비를 무료로 지원한다.

 

 

또한, 마하는 갈색 반점이나 상처가 있어 맛에는 문제가 없으나 상품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폐기되는 바나나를 이용해 테린 초콜릿을 생산한다.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