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은] '햄버거 붐' 속 소비자가 선택한 브랜드는!?

2021.11.22 09:00:01

코로나 기간 동안 일본 외식업계에서는 햄버거, 가라아게(닭 튀김) 등 패스트푸드 업종이 크게 성장했다.

햄버거는 맥도날드, 모스버거 등 시장을 자리잡고 있는 메이저 브랜드 외에 지역 한정 체인점이나 개인 매장들이 새롭게 생겨났다. 올해 8월에 외식기업 토리키조쿠(鳥貴族)의 치컨버거 전문점 토리키버거(トリキバーガー)를 런칭해 주목을 받았다.

 

 

미디어그룹 워커플러스는 독자 약 2천명을 대상으로 햄버거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해 햄버거에 대한 소비자 기호, 브랜드 선호도 등 시장 동향을 조사해 발표했다.

 

일본 푸드서비스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2021년 7월 패스트푸드 업계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108.6% 상승했다. 패스트푸드 업계 매출 상승에는 코로나 기간 중 개최된 도쿄올림픽의 영향이 컸다.

 

올림픽 경기를 대부분 집에서 시청하는 상황이 되며 패스트푸드 테이크아웃, 배달 매출 상승에 탄력이 붙을 수 있었다. 올림픽 시간을 제외한 시기에도 늘어난 외식 수요로 인해 전년 보다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햄버거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조사에서는 1위 ‘모스버거’(56%), 2위 ‘맥도날드’(55%)에 이어 3위는 ‘KFC’(22%)가 차지했다. 이외에도 롯데리아, 버거킹, 후레쉬니스 버거같은 프랜차이즈나 ‘럭키 피에로’(홋카이도), ‘아와지시마 버거’(효고현), ‘사세보 버거’(나가사키) 등 지역 브랜드도 순위에 들었다.

 

 

햄버거 붐이 일며 새롭게 시장에 진출하는 외식기업도 늘고 있다. 작년 11월 ‘야키니쿠 라이크’ 브랜드를 운영하는 다이닝 이노베이션은 테이크아웃 전문점 ‘블루스타 버거’를 열었고, 올해 5월 패밀리레스토랑 ‘로얄호스트’는 ‘럭키 록키치킨’을, 대형 선술집 체인점 ‘토리키조쿠’는 ‘트리키버거’를 오픈했다.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