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체크] '밥심'은 옛말…'육심(心') 취향저격 메뉴 뜬다

2021.10.19 09:33:01

한국인은 '밥심'으로 산다는 말보다 요즘은 '육심'이 더 부각되고 있다.

최근 한우정책연구소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인당 육류(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소비량은 54.3kg으로 쌀 소비량(57.7%kg)의 94% 수준을 차지했다.

특히 '저탄고지(저탄수화물·고지방)' 식단, 키토제닉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을 하려는 젊은 여성들에게 다양한 부위의 육류가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한국인들의 육류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외식·식품업계는 고기 본연의 맛을 살린 신메뉴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밥심은 옛말, 바야흐로 '육심'의 시대 도래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최근 바비큐를 버거로 즐길 수 있는 '텍사스바베큐치킨버거'를 선보였다.

 

텍사스바베큐치킨버거는 달콤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바비큐 소스와 바삭하게 튀긴 치킨 패티가 조화를 이루는 메뉴다. 바삭한 닭다리살 패티와 고소한 베이컨 등 두 종류의 고기 식감이 바비큐 소스와 잘 어울린다. 여기에 고소한 체다치즈 소스와 딜피클 소스로 자칫 느끼할 수 있는 맛을 잡아준다고 맘스터치 측은 설명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빕스'의 레스토랑 간편식(RMR) '빕스 오리지널 바비큐 폭립'은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그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빕스 오리지널 바비큐 폭립은 돼지 등갈비에 후추향의 소스가 어우러지는 메뉴다. 이미 고기가 익혀서 나온 완조리 제품으로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로 데우기만 하면 돼 매우 간편하다.

 

이밖에 LF푸드의 일식 라멘·돈부리 전문점 ;하코야;가 지난달 선보인 돈마호크를 활용한 '돈마호크카츠'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돈마호크는 소고기 부위인 토마호크에서 착안한 이름으로 삼겹살과 등심, 가브리살, 갈비살 4가지 부위를 한 번에 맛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돈마호크를 통째로 튀긴 후 급속냉동시킨 돈마호크카츠를 에어프라이어 190도에서 25분간 익히면 고급 레스토랑 못지 않은 요리가 완성된다.

 

프레시지 육류 브랜드 ‘스미스푸줏간’에서 선보인 신제품 특수부위 스테이크 세트 3종은 엘본, 티본, 돈마호크 등 특수부위로 이뤄진 본인(Bone-in) 스테이크로 구성됐다.

 

 

본인(Bone-in) 스테이크는 뼈가 붙어 있는 부위로 구성해 육즙이 풍부하고 식감이 좋다. 엄선된 원육을 집에서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두께로 손질하고 특제 시즈닝을 함께 동봉했다. L자 모양으로 뼈를 정형해 채끝 등심의 풍미를 가득 담은 엘본 스테이크 세트, 소의 척추뼈를 T자로 정형해 안심과 채끝 등심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티본 스테이크 세트, 100% 국내산 한돈의 뼈를 중심으로 돼지 등심을 정선해 쫄깃함과 육즙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한돈 돈마호크 스테이크 세트로 구성됐다.

 

식품외식업계 관계자는 "가정에서도 외식 매장 수준으로 고기의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따라서 높아진 소비자들의 입맛을 공략하기 위해선 맛과 식감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이 중요해졌다"고 전했다.

이준 기자 jun4548@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