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로봇이 배달·조리한다...외식기업 푸드테크 도입 박차

2021.09.07 09:00:01

외식기업의 푸드테크 도입 속도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더욱 빨라지고 있다.

몇 년간 실험을 거듭하는 드론, 로봇 등 무인 배달이 점점 상용화되고 있으며, 이미 로봇이 치킨을 튀기고, 음료를 만드는 모습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도미노피자는 지난 22일 국내 최초로 드론 배달 서비스 사용화를 실시했다. 도미노피자의 드론 배달 서비스인 '도미 에어'의 비행 경로는 도미노피자 세종보람점에서 이륙해 세종호수공원에 착륙한다.

 

 

왕복 6㎞ 거리를 비행하며 비행시간은 25분 내외다. 오는 10월 31일까지 주말 한정으로 세종시에서 드론 배달 서비스 상용화를 실시 후 서울 및 수도권 지역으로 확대 운영을 검토한다.

 

네네치킨도 무인 로봇을 이용한 치킨 배달에 나선다. 배달 로봇 기업 뉴빌리티와 협약을 맺고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강남 3구부터 시작해 서울 및 수도권 상권에 실외 자율주행 배달 로봇을 활용한 근거리 배달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배달 로봇을 도입함으로써 점주들에게는 실질적인 배달 비용 절감 효과를, 고객에게는 비대면 배달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GS25는 지난해 LG사이언스파크 매장에서 로봇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루 평균 22건을 로봇이 배달, 로봇 배달 시점을 기반으로 해당 점포 배달 매출이 전월 대비 5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세븐일레븐도 뉴빌리티와 협업을 맺고 수도권 지역 주택가 상권 중심으로 올해 4분기 내 근거리 배달 서비스 시범 운영을 앞두고 있다.

 

한편 교촌에프앤비는 교촌치킨 송도8공구점에 협동로봇을 도입했다. 매장에 투입한 협동로봇은 로봇 전문 업체인 두산로보틱스와 함께 개발을 진행했다.

 

 

올해 3월부터 5개월간 상용화 단계를 거쳤으며, 치킨 조리과정 중 2차 튀김을 로봇이 직접 맡는다. 교촌은 송도8공구점을 시작으로 협동로봇을 도입한 신규 매장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방침이다.

 

KFC는 지난해 10월부터 현대중공업그룹의 종합 로봇 계열사인 현대로보틱스와 ‘치킨 제조 자동화 공동 개발’ 연구 협약을 맺고 치킨 로봇을 개발 중이다.

 

 

현대로보틱스는 비전 센싱 기술(카메라 시각 정보 분석)을 통해 치킨 제품 분류 단계를 자동화하고, 장소가 협소한 곳에는 이동이 자유로운 모바일 로봇을 투입하는 등 관련 기술을 제조 공정에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